다한증 치료 방법: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12가지 방법

by 건강연구원

다한증은 많은 사람들이 겪는 신체적인 문제 중 하나입니다.

손에 땀이 많이 나면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서 불편함을 느끼기도 하고 부끄러워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다한증을 치료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있는 임시방편부터 의학적인 치료방법까지 다양한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일시적인 효과를 위한 방법

다한증이 심한 경우, 땀이 손바닥에서 흐르는 것은 일상생활에서 큰 불편함을 초래합니다.

다한증을 완전히 치료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일시적으로나마 땀을 억제하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다한증 환자들이 일상생활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임시방편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손 씻기

손 씻기는 다한증을 조절하는 첫 번째 임시방편입니다.

땀 속에 있으면 땀샘이 늘어나므로 손을 자주 씻어 청결한 상태를 유지하면 다한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비누 대신 물만으로 손을 씻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비누로 인한 손의 건조함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알코올이 들어있는 손세정제 사용

물로 손을 씻기 어려울 때를 대비해 알코올이 들어있는 손세정제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알코올은 일시적으로 땀을 마르게 해주는 효과가 있으므로 다른 사람들보다 더 자주 땀을 내는 경우에는 손세정제를 항상 가지고 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단, 항균 세정제가 아닌 알코올이 들어있는 세정제를 선택해야 합니다.

손수건 사용

물로 손을 씻을 수 없을 때를 대비해 손수건을 가지고 다니다가 필요할 때 사용하는 것도 임시방편 중 하나입니다.

다른 사람과 악수를 하기 전에는 손수건로 손을 꼼꼼히 닦아냅니다.

이렇게 하면 손의 땀을 흡수해주고, 물기를 말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손을 식히기

손을 식히는 것은 빠르고 효과적으로 땀을 억제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대개 체온이 약간 올라가면 손에서 땀이 나기 때문에, 손을 선풍기나 에어컨 앞에 가져다 대고 물기를 말리고 서서히 땀을 식히는 것이 좋습니다.

집 밖에 있어서 손을 빨리 식힐 수 없을 때는 화장실을 찾아들어가 찬물로 손을 씻고 종이 타월로 꼼꼼히 물기를 닦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가급적이면 처음부터 체온이 올라가는 일을 피하도록 하며, 추운 날씨에서는 히터를 사용하지 않고 실내 온도를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생활 습관으로 다한증 개선하는 방법

다한증 증상의 개선을 위해 일상생활에서 신경쓸 수 있는 습관 혹은 물건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내용입니다.

땀이 나게 하는 물건 사용하지 않기

물건 사용에 따라 다한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다음과 같은 물건 사용을 지양합니다.

  • 통풍이 안 되는 의복이나 신발 착용
  • 장갑, 벙어리 장갑, 기타 손을 감싸는 물건 사용
  • 실내 온도가 너무 높은 경우 히터 사용을 피하기

바셀린이 들어있는 로션과 기타 스킨 제품 사용하기

바셀린이 들어있는 로션은 피부 보호와 유수분 공급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매우 건조한 피부에서는 일반적인 로션보다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습도가 낮은 환경에서는 가습기를 사용하여 피부의 건조함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피부 보호를 위해 가능한한 햇볕에 노출되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건강한 식습관과 충분한 수면도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발한 억제제 사용하기

발한 억제제는 다한증 환자들이 땀을 억제하기 위해 사용하는 의약품입니다.

그러나, 발한 억제제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 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발한 억제제를 사용한다고 해서 다한증이 완전히 치료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다른 치료 방법과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긴장 풀기

다한증 환자들은 스트레스와 긴장이 심해지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긴장을 푸는 방법이 중요합니다.

다음은 긴장을 푸는 방법입니다.

  1. 호흡 운동: 깊은 숨을 들이쉬고 천천히 내쉬는 호흡 운동은 긴장을 푸는 데 도움이 됩니다. 천천히 호흡을 하면 심장 박동이 느려져 긴장도 풀리게 됩니다.
  2. 명상: 명상은 긴장을 푸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일정한 시간을 정해 조용한 곳에서 명상을 하면 스트레스와 긴장을 풀 수 있습니다.
  3. 규칙적인 수면: 규칙적인 수면 패턴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충분한 휴식을 취하여 스트레스와 긴장을 풀 수 있도록 합니다.
  4. 취미 생활: 취미 생활을 하면 스트레스를 푸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자신에게 맞는 취미 생활을 찾아 즐겨보세요.

이와 같은 방법으로 긴장을 푸는 것은 다한증 치료에도 매우 중요합니다.

의학적인 치료방법

다한증의 경우, 일반적으로 의학적인 치료가 반드시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일상 생활에 불편을 느낄 정도로 심한 경우에는 의학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의학적인 치료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온토포레시스

이온토포레시스는 다한증 치료를 위한 의학적인 치료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방법은 전기를 이용하여 약물을 피부 속으로 전달하는 방법입니다.

전기를 이용하여 약물을 전달하므로 약물의 흡수 효율이 높아지며, 흡입이나 경구투여에 비해 부작용이 적습니다.

이 방법은 의사의 처방에 따라 적절한 약물을 사용하며, 다한증 외에도 다양한 피부질환의 치료에 사용됩니다.

약 복용하기

다한증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은 다양합니다.

대표적으로 면역억제제, 항염증제, 항히스타민제 등이 사용됩니다.

이러한 약물은 의사의 처방에 따라 적절한 용량과 시기에 복용해야 합니다.

또한 약물 복용 도중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의사의 지시에 따라 복용해야 합니다.

약물 복용 전 의사와 충분한 상담을 하고, 약물 사용에 대한 주의사항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톡스 주사

보톡스 주사는 다한증 치료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치료 방법 중 하나입니다.

보톡스는 일종의 단백질 독소로, 주로 얼굴 주름을 완화시키는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다한증 치료에서는 보톡스 주사를 통해 발한 운동을 억제하여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보톡스 주사는 일반적으로 근육 주변에 주사를 통해 주입되며, 효과는 일반적으로 몇 주에서 몇 개월까지 지속될 수 있습니다.

보톡스 주사를 통한 다한증 치료는 전문적인 의료 기관에서 수행되어야 하며, 가능한 부작용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이해한 후에 시행되어야 합니다.

교감신경절제술

다한증 치료에서 교감신경절제술은 비교적 복잡하고 위험한 수술로, 일반적으로 치료 방법 중 마지막 수단으로 고려됩니다.

교감신경절제술은 교감신경계를 통제하여 땀샘이나 혈관의 수축을 억제하는 치료법입니다.

이 수술은 일반적으로 특정 부위에 대해 수행되며, 흔히 손발에 대한 수술로 진행됩니다.

수술 전에는 꼭 전문의와 상담하여 수술의 위험성과 효과, 수술 후의 케어 등을 충분히 이해하고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이 수술은 영구적인 치료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일부 환자들은 수술 후 일정 기간 이후에 다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한증은 생활습관 개선, 안면 근육 이완을 위한 보톡스 주사, 약물 치료 등 다양한 치료방법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일상생활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손 씻기, 알코올이 들어있는 손 세정제 사용, 천이나 종이 타월 사용, 바셀린이 들어있는 로션과 기타 스킨 제품 사용, 땀이 나게 하는 물건 사용하지 않기 등의 생활습관 개선 방법이 중요합니다.

또한, 약 복용이나 보톡스 주사, 이온토포레시스, 교감신경절 제술 등 의학적인 치료방법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치료방법을 선택하더라도, 꾸준하고 지속적인 관리가 중요하며,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