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 비염 심할 때 대처방법

by 건강기자단
알레르기-비염-여성

봄, 가을철이 되면 코가 막혀서 숨쉬기 힘들어지고, 눈이 따가워지면서 적신거림이 일어나는 것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비염의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로, 정말로 짜증나는 일 중 하나입니다. 비염은 아토피나 알레르기성 질환 중 하나로, 매우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건강기자단인 저는 환절기 비염을 겪는데 그만큼 힘든 것도 없습니다.

알레르기 비염

증상

비염을 겪어보신 분들은 다 알고 있습니다. 비염이 오고있구나 하는 신호를 말이죠. 그만큼 불쾌한 것이 없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의 주요 증상은 코막힘, 재채기, 코주변 쐐기감, 코 붉음, 눈 가려움증, 눈 붓음, 눈물, 인후통, 피로, 두통, 피부 가려움증 등이 있습니다. 특히 코막힘과 코주변 쐐기감은 가장 흔한 증상으로, 코막힘이 심할 경우 코 고름, 코 고름 냄새, 잠을 잘 못 자는 등의 불편함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재채기와 함께 코분비물이 많이 발생하여 계속적으로 코를 닦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일반적으로 계절적 알레르기 비염이나 만성 알레르기 비염에서 나타나며, 증상이 심해질 경우 일상 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완화법

  1. 알레르기 원인을 파악하고 피하기: 가장 효과적인 대처법은 알레르기 원인을 찾아서 그것을 피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꽃가루나 먼지 등이 알레르기 원인이라면 외출 시에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집안에서는 공기 청정기를 사용하거나 먼지를 잘 닦아내는 등의 방법으로 알레르기 원인을 최대한 줄여보세요.
  2. 약물 치료: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알레르기 비염에 효과적인 항히스타민제나 불편을 완화시키는 코 스프레이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알레르기 원인을 제거하지 않고 계속해서 약물만을 의존한다면, 장기적으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3. 가정 요법: 알레르기 비염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가정 요법으로는 코를 매일 깨끗이 청소하고 가습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으므로, 체온을 유지하고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며 휴식을 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4. 음식물 주의: 알레르기 비염 환자는 어떤 음식물에 대해서도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으므로, 알레르기 비염 발생 시에는 음식물 섭취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5. 전문가 상담: 증상이 지속되거나 심해지는 경우 내과, 이비인후과 등에서 전문적인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비염 증상이 있는 경우 해당 전문의를 찾아가서 진단을 받고 알레르기 검사를 통해 원인을 확인한 뒤 알맞은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일부 약은 전문의의 처방 없이 약국에서 구매할 수도 있으나, 알레르기 비염 치료를 위해서는 전문의의 지도 아래에서 적절한 약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민간요법

알레르기 비염의 치료는 전문의의 진단과 처방에 따라야 하며, 민간요법은 효과를 보장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알레르기 비염 환자들은 일상생활에서 약간의 불편함을 느끼기 때문에 민간요법을 시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민간요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생강 차 마시기: 생강은 염증을 줄이는 효과가 있어 비염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하지만 생강은 항응고제와 상호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혈압이 낮거나 혈액액전증, 피부염 등을 앓고 있는 환자는 주의해야 합니다.
  2. 꿀과 자몽 차 마시기: 꿀과 자몽은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어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3. 천연 추출물 제품 사용: 호두나 콩같은 식물성 추출물이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시킨다는 주장이 있어 이를 함유한 제품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4. 식염수 세척: 식염수로 코를 세척하는 방법이 있으나 점막손삭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나름의 스킬(?)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