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염약 먹고 운동하면 일어나는 일들

by 건강기자단

졸음유발

비염약을 복용한 후 졸음이 유발되는 현상은 주로 일부 항히스타민제의 부작용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러한 항히스타민제는 비염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알레르기 반응을 억제하는 데 사용되지만, 동시에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미쳐 졸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1. 집중력 감소: 졸음은 주의력과 집중력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운동 중에는 특히 정신적으로 깨어 있고 반응이 빨라야 하는데, 졸음이 발생하면 이러한 능력이 저하됩니다. 이로 인해 운동 효율성이 떨어질 수 있고, 심한 경우 부상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2. 운동 성능 저하: 졸음은 운동 성능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반응 시간이 느려지고, 근육 조정 능력이 감소할 수 있어, 특히 균형을 요구하거나 빠른 반응을 필요로 하는 운동에서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3. 사고 위험 증가: 졸음 상태에서 운동을 하면 사고 발생 위험이 증가합니다. 예를 들어, 헬스장의 기계를 사용하거나, 러닝, 사이클링 등의 운동을 할 때 부상을 입을 가능성이 더 높아집니다.

폐활량 저하

비염약, 특히 코 스프레이 형태의 비염약이나 특정 항히스타민제는 폐활량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는 운동 능력에 중요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1. 코의 막힘 감소와 폐활량: 비염 증상으로 인해 코가 막혀 있을 때, 비염약은 코 막힘을 줄여 호흡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는 운동 중 호흡이 원활해지도록 도와 폐활량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경우에는 약물이 코 점막을 과도하게 건조시키거나 다른 부작용을 유발하여 호흡을 더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2. 항히스타민제의 영향: 일부 항히스타민제는 졸음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호흡기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약물은 기관지를 이완시키는 데 영향을 줄 수 있어, 폐활량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 운동 중 호흡 어려움: 비염약을 복용한 후 운동을 할 때, 폐활량이 감소하면 운동 중에 충분한 공기를 흡입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유산소 운동이나 고강도 운동에서 두드러질 수 있으며, 성능 저하나 빠른 피로감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4. 장기적 영향: 장기간 비염약을 사용하는 경우, 특히 코 스프레이 형태의 약물은 코와 기관지의 점막을 손상시킬 수 있으며, 이는 폐활량 감소 및 호흡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비염약을 복용하면서 운동을 계획하는 경우, 운동 전후의 호흡 상태를 주의 깊게 모니터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운동 중 호흡 곤란, 가슴 답답함, 기침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운동을 중단하고 의사의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박수 변화

비염약 중 일부는 심박수에 직접적 또는 간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운동 중 심박수 관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1. 심박수 증가: 일부 비염약, 특히 비강 스프레이 형태의 스테로이드나 일부 항히스타민제는 심박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약물이 자율신경계에 영향을 미치거나, 체내의 아드레날린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운동 중에는 이미 심박수가 증가하는 상태이므로, 이러한 약물은 심박수를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2. 심박수 감소: 반면, 일부 약물은 심박수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코르티코스테로이드를 포함한 일부 비염약은 신체의 스트레스 반응을 억제하여 심박수를 낮출 수 있습니다. 운동 중에는 심박수가 적절하게 증가해야 산소 공급과 에너지 대사가 원활하게 이루어지므로, 심박수 감소는 성능 저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 운동 중 심박수 변동성: 비염약 복용으로 인한 심박수의 변동성은 운동 중에 신체의 적응 능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갑작스러운 심박수 변화는 신체가 운동 강도에 적절히 대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만들 수 있습니다.

탈수증

일부 비염약, 특히 항히스타민제와 비강 스프레이 형태의 약물은 탈수를 유발할 수 있는 특성이 있으며, 운동 중 이러한 효과가 강화될 수 있습니다.

  1. 체액 손실 촉진: 항히스타민제는 구강 건조를 일으키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전반적인 체액 손실을 촉진할 수 있으며, 운동 중에는 땀을 통한 수분 손실이 추가로 발생하기 때문에 탈수 위험이 더욱 증가할 수 있습니다.
  2. 땀 분비 감소: 일부 비염약은 땀 분비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땀 분비가 감소하면 체온 조절 능력이 저하되어 운동 중 열 스트레스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고온 환경에서 운동할 때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3. 수분 흡수 장애: 비염약 중 일부는 위장관의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이는 수분 흡수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운동 중에는 적절한 수분 흡수가 중요한데, 이러한 장애로 인해 탈수 증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4. 운동 중 탈수 증상: 탈수는 운동 능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수분 부족은 피로감을 증가시키고, 근육의 효율성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심한 경우 경련이나 열사병과 같은 위험한 상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운동을 계획하고 있는 경우, 특히 비염약을 복용 중일 때는 탈수 증상에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운동 전후에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하고, 운동 중에도 수시로 수분을 보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