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 초기 증상 및 전염 가능성

by 건강기자단

아토피는 피부가 건조하고 가려움증 등의 증상을 보이는 만성적인 피부염입니다. 대부분은 어린 시절에 발생하며 유전적인 요인과 외부 환경의 영향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토피는 치유가 어렵고, 무엇보다 증상이 심해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예방이 중요합니다.

주변에도 돌아보면 아토피로 고생하는 분들이 꽤나 있습니다. 성인이 되어서도 찾아오는 아토피도 있습니다.

아토피 초기증상

아토피 초기 증상은 각인각색이며, 아래와 같은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피부 가려움증: 가장 일반적인 초기 증상 중 하나입니다. 가려움증은 가벼울 수도 있고, 극도로 심각할 수도 있습니다.
  2. 건조한 피부: 건조한 피부는 피부가 탄력을 잃고 갈라지는 것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발진: 작은 빨간 반점이나 발진이 생길 수 있습니다.
  4. 피부염: 피부가 붓고, 붉어지고, 발진과 가려움증이 생기며, 운동이나 땀, 스트레스 등으로 악화될 수 있습니다.
  5. 두드러기: 피부가 붓고 가려워지며, 빨간 반점이 생깁니다.

이러한 초기 증상들은 증상의 정도에 따라 다양합니다. 각 개인의 증상이 다를 수 있으며, 초기 증상들이 심해지면 더 심각한 아토피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초기 증상이 있으면 조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기증상 진료

아토피 초기 증상은 가려움증과 발진이 가장 대표적입니다. 이런 초기 증상을 보이는 아토피 환자는 피부에 적합한 보습제와 스테로이드 크림 등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하지만 스테로이드 크림은 오래 사용하면 피부가 얇아지고 민감해질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의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아토피 환자는 특별한 성분이 들어간 화장품보다는 순한 성분의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면옷이나 천 제품을 착용하고 물놀이나 땀이 많이 나는 운동 후에는 적절한 샤워를 하여 피부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하여 항히스타민제나 면역억제제 등의 약물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아토피 전염 여부

아토피는 직접 전염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유전적인 요소가 강하게 작용하며, 가족 중 아토피를 가진 사람이 있다면 자녀나 형제 자매가 아토피를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또한, 아토피 환자의 피부는 건강한 피부보다도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환자와 직접 접촉하거나 환자의 개인물품을 공유할 때 감염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토피 환자와의 접촉 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