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리 머리카락이 얇아지고 있어요

by 건강기자단

정수리 머리카락이 얇아지고 있어요. 왜그럴까요?

머리카락이 얇아지는 현상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수리 쪽에서 머리카락이 얇아지는 것을 주로 남성형 탈모 또는 여성형 탈모라고 합니다. 주요 원인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유전적 요인: 가족 중에 탈모가 있을 경우, 유전적으로 탈모에 민감할 수 있습니다.
  2. 호르몬 변화: 여성의 경우 임신, 출산, 폐경과 같은 생리적 변화나 호르몬치료를 받는 경우 머리카락의 밀도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 DHT라는 호르몬이 높아질 때 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스트레스: 급격한 스트레스나 정서적 충격은 머리카락의 성장 주기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4. 피부병: 알로페시아 아레아타, 홍조, 기타 피부 질환 등은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5. 영양 부족: 철분, 비타민 B, 아미노산 등 필요한 영양소의 부족은 머리카락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6. 약물 및 치료: 암 치료, 고혈압 치료, 관절염 치료 등의 약물이나 방사선 치료는 탈모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7. 기타: 특정 질환(당뇨병, 갑상선 질환 등), 환경적 요인(오염, 화학물질), 특정 스타일링 또는 화학 처리(염색, 펌 등)도 탈모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다른 부위는 괜찮은데 유독 정수리쪽만 심해지고 있습니다. 이유가 궁금합니다.

  1. 남성형 탈모(Androgenetic Alopecia): 이는 가장 흔한 탈모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남성에서는 이마의 M자형 라인이 후퇴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점차 정수리 부분의 머리카락이 얇아지는 패턴을 보입니다. 여성에서도 남성형 탈모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일반적으로 정수리 부분의 머리카락이 얇아집니다.
  2. 호르몬 변화: 여성의 경우, 폐경을 겪으면서 호르몬 레벨이 변화하게 되고, 이로 인해 정수리 부분의 머리카락이 얇아질 수 있습니다.
  3. 약물 및 치료: 특정 약물이나 치료(예: 방사선 치료)를 받을 때, 그 부작용으로 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전체 머리카락에 영향을 줄 수도 있지만, 경우에 따라 정수리 부분만 영향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4. 영양 부족: 특정 영양소의 결핍이 정수리 부분의 머리카락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5. 스트레스: 지속적인 스트레스는 머리카락의 성장 주기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정수리 부분의 머리카락이 특히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정수리 탈모 완화에 가장 확실한 방법이 있을까요?

정수리 탈모를 완화하려면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치료를 선택해야 합니다. 흔히 남성형 탈모나 여성형 탈모의 경우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방법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미녹시딜: 이는 가장 널리 알려진 탈모 치료제로, 액체나 폼 형태로 제공되며 두피에 직접 바르는 방식입니다. 주로 하루에 1~2번 사용하며, 일부 사람들에게는 머리카락의 재생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2. 피나스테리드: 이 약물은 남성형 탈모 치료에 주로 사용되는 경구 약입니다. DHT(두피에서 머리카락의 성장을 방해하는 호르몬)의 생성을 억제하여 탈모를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3. 모발 이식: 이는 탈모 부위에 건강한 머리카락을 이식하는 수술적 방법입니다. 현대의 기술은 자연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게 해줍니다.
  4. 레이저 치료: 빨간색 LED 빛을 사용하여 두피의 혈류를 촉진하고, 머리카락의 성장을 도와주는 기기입니다.
  5. PRP (Platelet-Rich Plasma) 치료: 자신의 혈액에서 추출한 혈소판이 풍부한 혈장을 두피에 주입하는 방식으로, 두피의 건강을 촉진하고 머리카락의 성장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6. 영양 보충: 철분, 비오틴, 아미노산, 아연, 비타민 E 등 머리카락 성장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를 보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7. 적절한 스타일링 및 두피 관리: 과도한 스타일링 제품의 사용, 빈번한 염색, 펌 등은 머리카락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두피의 청결을 유지하고 자극적인 성분을 피하는 샴푸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