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 피부 색소 침착 개선하는 법

by 건강기자단

아토피 피부에는 염증과 가려움증이 동반되어 흔히 색소 침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아이들의 경우, 자궁 내에서부터 이미 피부에 이상이 생기기 시작해 태어날 때부터 아토피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아토피 색소 침착은 일반적으로 아토피 자체를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염증과 가려움증을 개선하면서 생기는 부작용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아토피 자체를 치료하는 방법 외에도 피부에 보습제를 사용하고 염증을 억제하는 스테로이드 연고나 항히스타민제 등을 사용하여 염증과 가려움증을 개선하면서 색소 침착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피부과 치료

일반적으로 피부과 전문의를 방문하여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아토피와 관련된 피부 문제인 경우, 아토피 전문의인 알러지스트나 아토피 클리닉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더욱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치료진행 과정

피부 색소 침착 치료 방법은 색소침착의 원인과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몇 가지 치료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광선 치료: 레이저 또는 IPL 기술을 이용하여 색소침착 부위에 광선을 조사해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색소침착이 얕은 경우 효과적입니다.
  2. 피부각질화 후 제거: 색소침착 부위의 피부를 화학적으로 각질화시켜 침착된 색소를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3. 마이크로 니들링: 피부를 미세한 니들로 구멍을 뚫어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새로운 피부세포를 생성하여 침착된 색소를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해당 방법은 미국에서 굉장히 인기가 많은 방법입니다.
  4. 피부이식: 색소침착 부위의 피부를 제거한 후 건강한 피부를 이식하는 방법입니다. 치료 후 새로운 피부가 형성되며, 이로 인해 침착된 색소가 제거됩니다.

하지만, 어떤 방법을 선택할지에 대해서는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가 치료

피부 색소 침착은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가 치료보다는 전문의사의 진단과 처방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전문적인 치료를 받지 못하는 경우에도 일상생활에서 몇 가지 조치를 취하여 증상을 완화 및 예방할 수 있습니다.

  1. 햇볕을 피하기: 햇볕은 피부를 자극하여 색소 침착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햇볕에 노출되는 피부는 반드시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야 합니다.
  2. 습도 조절하기: 아토피나 피부 건조증이 있는 경우 습도가 낮아지면 피부가 건조해져 색소 침착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습도 조절기를 사용하여 실내의 습도를 유지하고 보습크림 등을 사용하여 피부를 적당히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규칙적인 생활습관 유지: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유지하여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고 충분한 수면과 식사를 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스트레스는 아토피와 피부 건조증의 악화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식습관 조절: 식습관을 조절하여 과다한 알코올, 인스턴트 음식, 고기 등을 섭취하지 않는 것도 좋습니다. 비타민 C와 비타민 E가 피부 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치므로, 적극적인 과일과 채소 섭취도 추천됩니다.

하지만 자가 치료는 증상을 완전히 해결할 수는 없으며, 꼭 피부과의 방문을 추천드립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