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중독 장염 차이 알려드림

by 건강기자단
식중독-여성
식중독이든 장염이든 고통스러운 것은 똑같다

배가 아프기 시작하면 식중독일까 장염일까 단순복통일까 여러가지 생각이 나기 마련입니다. 식중독과 장염은 둘 다 위장관에 관련된 질환으로서 증상이 유사할 수 있지만, 원인과 메커니즘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도대체 어떤 점에 있어 차이점을 두는 것일까요?

식중독

식중독은 음식물을 섭취함으로써 발생하는 급성 감염이나 중독을 말합니다. 주로 세균, 바이러스, 기생충 등의 병원체에 의해 음식물이 오염되어 발생합니다. 오염된 음식을 먹으면 병원체가 소화기관으로 들어가게 되고, 이를 통해 감염이 전파됩니다. 식중독은 주로 급성 증상이 나타나며, 구토, 설사, 복통, 구토와 설사가 동시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음식물에 있는 병원체에 의해 발생하므로 음식의 위생 상태와 조리 과정에 주의해야 합니다.

장염

장염은 장의 염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주로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이 일반적이지만, 세균, 기생충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감염된 병원체가 소화기관으로 들어가면 장 내피를 훼손하고 염증을 유발합니다. 이로 인해 장의 운동성이 증가하고, 소화액과 물질의 흡수가 감소하여 설사가 발생합니다. 장염의 주요 증상으로는 구토, 설사, 복통, 열이 나는 등이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식중독은 음식물을 통해 병원체에 감염되어 발생하며, 주로 급성 증상이 나타납니다. 반면 장염은 장의 염증으로 인한 감염으로 주로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며, 설사와 함께 구토,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음식물의 위생 유지와 식중독 예방을 위한 적절한 조리와 보관 방법, 손 씻기 등의 식중독 예방 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떻게 대처할까

식중독의 경우, 병원체에 의한 감염으로 인한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구토나 설사를 억제하거나 소화 시스템을 안정화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약물일 수 있습니다. 또한, 탈수 예방을 위해 수분 및 전해질 보충을 위한 약물이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의사는 환자의 증상과 상태에 따라 약물의 종류, 용량, 사용 기간 등을 결정할 것입니다.

장염의 경우, 원인에 따라 다양한 치료 접근 방법이 있습니다. 바이러스성 장염의 경우 대부분의 증상은 자연적으로 호전되며, 증상 완화를 위해 구토나 설사를 억제하거나 염증을 완화시키는 약물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탈수 예방을 위한 수분 및 전해질 보충을 위한 약물이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세균성 장염의 경우에는 항생제가 사용될 수 있으며, 기생충에 의한 장염의 경우 적절한 항기생충 약물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식중독과 장염의 치료는 각각의 환자 상태와 증상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고 진단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