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통 다리저림 현상 왜 그럴까

by 건강기자단

다리가 저린 이유

생리통으로 인해 다리가 저리는 현상은 몇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생리통은 자궁에서 시작되는 통증이지만, 이 통증이 다른 부위로 방사될 수 있습니다. 특히 다음과 같은 이유로 다리가 저릴 수 있습니다.

  1. 신경 압박: 생리 중 자궁이 비대해지거나 위치가 변하면서 주변 신경을 압박할 수 있습니다. 이런 압박이 하반신으로 이어지는 신경에 영향을 줄 경우 다리 저림이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혈류 변화: 생리 기간 동안 호르몬 변화는 혈관의 확장이나 수축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혈류의 변화는 다리로의 혈액 순환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이는 다리의 저림 현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 전신 염증 반응: 생리통은 종종 프로스타글란딘의 증가와 관련이 있는데, 이 화학물질은 염증을 유발하고 통증을 촉진합니다. 프로스타글란딘의 수준이 높아지면 전신적인 염증 반응이 일어나 다리를 포함한 다양한 부위에서 통증이나 저림을 느낄 수 있습니다.
  4. 근육 긴장: 생리통과 관련된 스트레스나 통증은 근육 긴장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골반 주변 근육이 긴장하면 이로 인해 다리로 통증이 전달될 수 있으며, 이는 저림 현상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생리통이 심하거나 다리 저림이 지속되면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의료 전문가는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적절한 치료 방법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리 저림을 완화하려면

생리통으로 인한 다리 저림을 완화하기 위해 시도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들은 증상을 경감시키고 불편함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온열 요법: 온찜질이나 온수 병을 사용하여 저림이 느껴지는 다리나 하복부에 온열을 가하는 것은 근육을 이완시키고 혈류를 증가시켜 통증과 저림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2. 가벼운 운동과 스트레칭: 가벼운 유산소 운동이나 요가, 필라테스 같은 활동은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근육 긴장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다리와 골반 주변 근육을 대상으로 하는 스트레칭은 저림과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적절한 수분 섭취와 건강한 식단: 충분한 수분 섭취와 균형 잡힌 식단은 전반적인 신체 기능을 개선하고 혈액 순환을 촉진합니다. 특히 마그네슘, 칼슘,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음식은 근육 이완과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약물 치료: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s) 같은 일반적인 통증 완화제는 생리통과 관련된 통증과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약물은 의사의 지시에 따라 사용해야 합니다.
  5. 마사지: 다리와 하복부의 근육을 부드럽게 마사지하는 것은 긴장을 완화하고 혈류를 증가시켜 저림과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6. 충분한 휴식과 스트레스 관리: 충분한 수면과 휴식은 신체가 회복되는 데 필요하며, 명상이나 깊은 호흡과 같은 스트레스 관리 기법은 근육 긴장을 줄이고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7. 자세 개선: 장시간 같은 자세로 앉거나 서 있지 않도록 주의하고, 필요한 경우 자세를 바꾸어주는 것도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저림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방법들이 효과가 없거나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리통에 좋은 자세

생리통을 경감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자세가 있습니다. 이 자세들은 통증을 줄이고 근육의 긴장을 완화하는 데 유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 몇 가지 추천하는 자세를 소개합니다:

아기 자세 (Child’s Pose)

  • 무릎을 꿇고 앉은 상태에서 상체를 앞으로 숙여 이마가 바닥에 닿도록 합니다.
  • 팔은 앞으로 뻗거나 몸 옆으로 두어 편안함을 느끼세요.
  • 이 자세는 하복부와 등 근육을 이완시키며 스트레스와 긴장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고양이-소 자세 (Cat-Cow Stretch)

  • 네 발로 기어가는 자세에서 시작하여, 숨을 들이쉬면서 등을 아래로 굽혀 소 자세를 취하고, 숨을 내쉬면서 등을 위로 말아 올려 고양이 자세를 만듭니다.
  • 이 동작은 골반과 척추 주변 근육을 유연하게 하여 통증을 완화합니다.

누워서 무릎 껴안기 (Knee to Chest Stretch)

  • 등을 대고 누워 한쪽 무릎을 가슴 쪽으로 당기면서 다른 쪽 다리는 바닥에 평평하게 둡니다.
  • 이 자세는 하복부를 압박하여 통증을 완화하고, 골반 부위의 긴장을 줄입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