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크림 SPF 지수와 PA 지수 구분하기

by 건강기자단
직접 사용하는 시드물 무기자차 선크림

선크림은 피부를 자외선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필수적인 제품입니다. 하지만,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보호 수준을 표시하는 ‘SPF’‘PA’라는 용어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혼란을 느낍니다. 이 두 지표는 피부를 자외선으로부터 어느 정도 보호할 수 있는지, 어떤 종류의 자외선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데, 이는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이 글을 읽기전 선크림의 종류(유기자차, 무기자차)에 대해 이해하는 글도 같이 참고하면 좋습니다.

SPF 지수

SPF, 즉 ‘Sun Protection Factor’는 선크림이 제공하는 자외선B (UVB)로부터의 보호 수준을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UVB는 피부에 화상을 일으키고, 장기적으로는 피부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SPF 값이 높을수록 이러한 유해한 UVB로부터 더 많이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SPF 값은 이론적으로 햇볕에 노출될 수 있는 시간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SPF15의 선크림을 사용하면, 미보호 상태에서 자외선에 노출되었을 때 피부가 붉어지기 시작하는 시간의 15배의 시간 동안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즉, 보통의 피부가 햇볕에 20분 노출된 후 붉어진다면, SPF15 선크림은 이를 5시간까지 (20분 x 15) 연장시켜 줍니다.

그러나 이는 이상적인 환경에서의 수치로, 실제로는 땀이나 물에 의해 선크림이 지워지거나, 충분한 양을 바르지 않는 경우 보호 효과가 감소하게 됩니다. 또한, SPF가 높아도 모든 UVB를 차단하지는 못합니다. 예를 들어, SPF30 선크림은 97%의 UVB를 차단하고, SPF50은 약 98%를 차단합니다. 이는 SPF 수치가 높아질수록 보호 효과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지 않음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적절한 SPF 수치의 선크림을 꾸준히 바르고, 주기적으로 다시 바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PA 지수

PA, 즉 ‘Protection Grade of UVA’는 선크림이 제공하는 자외선A (UVA)로부터의 보호 수준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UVA는 피부 노화를 촉진하며, 장기적으로는 피부 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PA 값이 높을수록 더 많은 UVA로부터 피부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PA 지표는 보통 ‘+’ 기호와 함께 표시되며, ‘+’의 수가 많을수록 UVA로부터의 보호가 높습니다. 예를 들어, PA++ 선크림은 UVA로부터 중간 수준의 보호를 제공하며, PA+++ 또는 PA++++ 선크림은 높은 수준의 보호를 제공합니다.

PA 지표는 PPD (Persistent Pigment Darkening) 방식을 기반으로 합니다. PPD는 피부가 UVA에 노출된 후 얼마나 많이 어두워지는지를 측정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PA+++ 선크림은 피부가 UVA에 노출되었을 때 원래의 상태보다 약 8배 더 오랫동안 어두워지지 않게 보호해 줍니다.

그러나, SPF와 마찬가지로, 이 값도 이상적인 환경에서의 수치이며, 실제 사용시에는 땀이나 물에 의해 선크림이 지워지거나, 충분한 양을 바르지 않는 경우 보호 효과가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자외선B와 자외선A 모두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려면, 적절한 SPF와 PA 값을 가진 선크림을 선택하고, 그것을 꾸준히 바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황별 선크림 추천

활동 수준노출되는 환경권장 SPF권장 PA
야외 활동 많음높은 자외선 노출 (예: 해변, 산)SPF 50+PA++++
야외 활동 적음중간 정도의 자외선 노출SPF 30~50PA+++
일상적 활동낮은 자외선 노출 (예: 실내, 흐린 날씨)SPF 15~30PA++
야외 활동 많음높은 자외선 노출 (예: 해변, 산)SPF 30~50PA+++

이 표는 일반적인 지침일 뿐, 개인의 상황과 필요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피부가 매우 민감하거나 특별한 사항이 있는 경우에는 피부과 전문가의 조언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경우에 걸쳐, 선크림은 충분한 양을 바르고, 땀이 많이 나거나 물에 닿은 후, 그리고 2시간마다 다시 발라야 효과적입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