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증상 및 치료, 예방 방법 알아보기

by 건강연구원

대상포진 증상 및 치료, 예방 방법 알아보기

대상포진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잠복상태에서 활성화되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주로 피부에 발진과 통증이 동반되며, 주로 면역력이 떨어진 성인에서 발병합니다.

대상포진의 원인, 증상, 진단, 치료, 합병증, 예방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상포진이란?

대상포진 증상 및 치료, 예방 방법 알아보기

대상포진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의 잠복상태가 해제되어 활성화될 때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일반적으로 피부에 발진과 특징적인 물집 형태의 병변이 나타나며 해당 부위에 통증이 동반됩니다.

주로 면역력이 떨어진 성인에서 발병하며, 인간 면역결핍바이러스(HIV) 감염 환자나 면역억제 상태에 있는 환자에서 더 흔히 발생합니다.

대상포진에 걸리는 이유

대상포진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의 잠복상태에서 다시 활성화될 때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수두를 앓은 후에도 바이러스가 완전히 사라지지 않고 신경절에 잠복합니다.

면역력이 약해지면 잠복해 있던 바이러스가 신경을 타고 피부로 내려와 염증을 일으키거나 전신으로 퍼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바이러스를 대상포진 바이러스라고도 부릅니다.

대상포진 증상

대상포진 증상 및 치료, 예방 방법 알아보기

대상포진의 주요 증상은 신경절에 잠복해 있던 바이러스가 활성화되어 피부에 발진이 나타난다는 점입니다.

발진은 통증과 감각이상과 함께 피부에 붉은 반점이 나타나고 여러 개의 물집이 무리를 지어 형성됩니다.

이 물집은 변화를 거치며 고름이 차고 딱지로 변하게 됩니다.

증상은 보통 2주 정도 지나면 좋아지며, 대상포진성 통증은 일부 환자에서 지속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의 진단 및 검사 방법

대상포진은 피부에 나타나는 특징적인 증상을 관찰하여 임상적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면역억제 환자나 일부 정상인에서는 진단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수포액 배양이나 중합효소연쇄반응(PCR) 검사를 통해 바이러스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환자들에서는 검사 비용에 비해 그 유용성이 적어 잘 시행되지 않지만, 입원환자의 경우에는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의 치료 방법

대상포진의 치료에는 항바이러스 치료제의 투여가 효과적입니다.

항바이러스 치료는 바이러스의 복제를 억제하여 발진의 치유를 촉진하고 통증의 정도를 감소시킵니다.

또한 통증 관리를 위해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나 마약성 진통제가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일부 환자에게는 스테로이드나 항경련제, 항우울제의 사용이 고려될 수도 있습니다. 심한 통증이 지속될 경우 신경 블록 시행이 고려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주의해야 할 합병증은?

대상포진의 합병증으로는 2차 세균감염, 눈 주변의 각막염이나 홍채염, 뇌수막염, 뇌염, 간염, 폐렴 등이 있습니다.

특히 면역억제 환자에서는 전신에 피부발진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의 증상이 좋아져도 바이러스는 잠복상태로 남아있기 때문에 재발 가능성이 있습니다.

대상포진 예방하려면?

대상포진을 예방하기 위해 대상포진 예방백신이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60세 이상의 성인을 대상으로 1회 접종이 권장되며, 예방 효과가 확인되었습니다.

예방백신을 통해 대상포진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의 재활성화로 인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면역력이 떨어진 성인에서 주로 발병하며, 피부에 발진과 통증이 동반됩니다.

예방백신을 통해 예방할 수 있으며, 항바이러스 치료제를 통해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대상포진에 대한 조기 진단과 적절한 치료로 합병증을 예방하고 조기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