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탄산수를 섭취하면?

by 건강기자단
탄산수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탄산수, 건강기자단인 저의 경우엔 탄산수를 매우 좋아합니다. 특히 유럽여행을 가서 먹는 탄산수는 정말 불편함 없이 잘 섭취하게 됩니다. 이런 탄산수도 가려가며 먹어야 한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아침에 탄산수 괜찮을까?

결론은 마셔도 괜찮습니다. 탄산수는 수분 섭취를 위한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탄산이 가스를 팽창시켜 위에서 포만감을 줌으로써 과식을 방지해주고, 위산 분비와 소화 촉진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탄산은 결장까지 자극을 주어 변비 해소에도 효과적입니다.

아침 운동 이후에는 탄산수를 마시면 운동으로 인해 분비되는 피로 물질인 젖산과 수소 이온을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탄산가스가 수소이온과 결합하여 이산화탄소와 물로 변환시키는 효과 때문입니다.

마시면 안되는 사람

탄산수는 이산화탄소가 물에 녹아 있는 산성 성분입니다. 위벽이 약하거나 위산 분비량이 많은 사람이 과도하게 탄산수를 마시면 위 내부의 식도 괄약근이 올바르게 기능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식도 괄약근 기능 저하나 위장 질환 등으로 인해 위산이 자주 역류할 경우 위식도 역류질환으로 이어질 위험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위장 관련 질환이 있는 분들이나 탄산수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위험할 수 있으니 적절한 양을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