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꿈치에 대상포진이 생겼다면

by 건강기자단
팔꿈치-대상포진-가려움증
가려워지기 시작하는 팔꿈치

대상포진의 고통은 누구나 겪을 수 있는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이를 겪어보지 않은 사람들은 그 아픔을 상상조차 하기 힘든데, 고통은 피부의 간질거림에서 시작하여 차츰 증가하여, 때로는 숨을 쉬는 것조차 어렵게 만들어버립니다. 그 중에서도 팔꿈치 대상포진은 그 위치가 움직임에 불편함을 주어 일상 생활에 많은 어려움을 줍니다. 평소 우리가 당연하게 여기는 작은 움직임마저도 큰 고통을 유발할 수 있어 생활의 질이 떨어집니다.

대상포진 발생 이유

대상포진은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VZV, Varicella-zoster virus)가 원인이 됩니다. 이 바이러스는 원래 수두를 일으키는 원인이지만, 수두가 낫은 후에도 신경 세포에 잠복해 있을 수 있습니다. 때로는 수년, 심지어 수십 년 후에 면역 체계가 약해질 때 활성화되어 대상포진을 발생시키기도 합니다.

대상포진은 신경 경로를 따라 피부에 나타나는데, 이로 인해 신경통과 함께 특정 신경 지역에 발진이 나타납니다. 이 때문에 대상포진이 팔꿈치나 다른 특정 부위에 나타나는 것은 이 바이러스가 활성화된 신경의 위치에 따라 결정됩니다.

다시 말해, 팔꿈치 대상포진은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팔꿈치 부근의 신경에 잠복해 있던 것이 활성화되어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활성화는 일반적으로 스트레스, 나이, 특정 질병, 혹은 면역 체계를 약화시키는 약물 등으로 인한 면역 체계의 약화 때문에 일어납니다.

팔꿈치 증상

팔꿈치 대상포진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통증: 대상포진에서 가장 일반적이고 주요한 증상입니다. 팔꿈치에서의 통증은 특히 움직임이 많이 필요한 부위이기 때문에 일상적인 활동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2. 발진: 대상포진은 특징적인 발진과 물집을 동반합니다. 팔꿈치 주변에 군집을 이루며 나타나며, 감염이 잘 관리되지 않으면 발진은 복잡하고 심각한 상황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3. 가려움증: 가려움증을 유발합니다. 가려움은 물집이 터지고 감염이 발생할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조심스럽게 관리해야 합니다.
  4. 전신 증상: 대상포진은 때때로 발열, 피로, 두통 등의 전신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대처할까?

  1. 의료 전문가에게 상담하기: 가장 중요한 것은 가능한 빨리 의료 전문가에게 상담하는 것입니다. 대상포진은 초기에 치료를 시작할수록 결과가 좋습니다.
  2. 통증 관리: 대상포진은 통증을 동반하므로, 진통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의사가 처방해주지 않았다면, 약국에서 판매하는 비프로펜 등의 약을 사용할 수 있지만, 이는 임시적인 해결책일 뿐, 가능하면 전문가의 지시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3. 가려움증 관리: 가려움증을 줄이기 위해 약국에서 판매하는 쿨링 겔이나 로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물집을 긁는 것은 감염을 초래하거나 상처가 남을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4. 개인 위생: 감염 확산을 최소화하기 위해 손을 자주 씻고, 감염된 영역을 깨끗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5. 감염 확산 방지: 대상포진 바이러스는 대기 중에 퍼질 수 있으므로, 특히 초기 단계에서는 아이들, 임산부, 면역 체계가 약한 사람들로부터 멀리 있어야 합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