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걸렸을때 병원 어디로 가야할까?

by 건강기자단
어깨-담걸린-여성

담이 걸리는 이유

  1. 과도한 사용 및 부하: 근육을 지나치게 사용하거나 과도한 부하를 가하면 근육이 지칠 수 있습니다. 장시간 동안 반복적인 운동이나 활동, 과도한 무게를 들거나 강도 높은 운동을 할 경우 근육에 피로가 쌓일 수 있습니다.
  2. 부적절한 자세와 자세 유지: 올바르지 않은 자세를 취하거나 오랜 시간 동안 같은 자세를 유지하는 것은 근육에 담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틀어진 자세로 앉거나 서거나, 지나치게 고개를 숙이거나 어깨를 내린 상태로 일하는 것은 근육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3.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근육에 긴장과 압력을 가할 수 있습니다. 신체적이거나 정신적인 스트레스는 근육의 긴장을 유발하여 근육에 담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어깨와 목 주변 근육은 스트레스로 인해 힘이 많이 들어가는 부위입니다.
  4. 운동 부족: 근육이 충분히 강하지 않거나 힘이 부족한 경우에는 일상적인 활동이나 운동에서도 근육에 담이 걸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근육을 충분히 강화하지 않고 유지하지 않으면 근육 조직이 약해져 피로에 민감해지게 됩니다.
  5. 근육 이완 부족: 근육의 충분한 이완이 없으면 근육에 혈액과 산소가 잘 공급되지 않고, 대사 물질이 충분히 제거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는 근육의 피로 증상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근육에 담이 걸릴 수 있으며, 이는 근육의 피로와 불편함, 통증의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민간요법

  1. 온열 치료: 근육에 열을 가하면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고 근육의 이완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따뜻한 수건이나 온열 패치를 사용하여 근육에 열을 가하거나, 온수 욕조에 몸을 담그는 것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2. 찜질방이나 사우나: 찜질방이나 사우나에서 몸을 따뜻하게 가열하여 근육을 이완시키고 피로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오랫동안 머무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3. 스트레칭과 요가: 근육을 유연하게 유지하기 위해 근육 스트레칭과 요가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근육을 길게 늘리고 이완시키는 동작들이 근육 담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마사지: 근육에 마사지를 받는 것은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고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마사지를 받을 때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거나 안전한 기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5. 약용 식물 추출물: 몇 가지 약용 식물 추출물이 근육 피로를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주장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아르니카, 백리향, 대두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식물 추출물을 사용할 때에는 알레르기 반응이 없는지 확인하고, 사용법을 잘 따라야 합니다.

병원은 어디로 가야할까

  1. 일반 내과: 근육 통증이 심하지 않거나 간단한 경우, 일반 내과를 찾아 상담할 수 있습니다. 내과 의사는 증상을 평가하고 필요한 검사를 요청하거나 처방할 수 있습니다.
  2. 정형외과: 근육에 심한 손상이나 부상이 있는 경우, 정형외과를 찾아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형외과 의사는 근육과 관련된 문제를 평가하고, 영상 진단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3. 물리치료 및 재활 기관: 근육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 물리치료사나 재활 기관을 찾아 상담하는 것이 유용할 수 있습니다. 물리치료사는 근육 조직을 평가하고, 운동, 스트레칭, 마사지 등을 통해 근육을 치료하고 재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한의원: 한의원은 한의사들이 한의학 원리와 방법을 기반으로 근육 통증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대안 의학 기관입니다. 한의사는 한약, 침술, 한방물리치료 등을 통해 환자를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