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환자가 찜질방 가도 괜찮을까?

by 건강기자단
스트레스를 풀기위해 찜질방을 많이 방문한다

고혈압 환자가 찜질방을 가도 괜찮을까요?

고혈압 환자는 찜질방 가는것을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만약 가야한다면 고혈압 환자가 찜질방을 이용 시 몇 가지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 찜질방의 고온 환경은 심장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혈압이 일시적으로 상승할 수 있으므로, 심한 고혈압을 가진 사람들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 체온이 빠르게 올라가거나 내려가는 것은 혈압 변화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찜질방에서 나올 때나 들어갈 때는 천천히 하고, 심한 더위나 추위를 경험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 만약 찜질방에서 어지러움, 가슴 통증, 호흡 곤란 등의 증상이 발생하면 즉시 그곳을 떠나 의사의 도움을 청해야 합니다.

안전하게 이용하는 방법

  1. 서서히 적응하기: 찜질방에 머무는 시간을 처음에는 짧게 하고, 체질에 따라 점차 증가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이 방법은 신체가 고온 환경에 서서히 적응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2. 수분 섭취: 찜질방에서 땀을 많이 흘리면서 수분이 손실되므로, 적절한 양의 물을 마셔 체액을 충분히 보충해야 합니다.
  3. 휴식 취하기: 찜질방에서 머무른 후에는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휴식을 취하면서 체온과 혈압이 안정되도록 도와줍니다.
  4. 극한의 온도 피하기: 극한의 더위나 추위를 피하고, 체온이 급격하게 바뀌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증상 주의하기: 만약 찜질방에서 두통, 어지러움, 가슴 통증, 호흡 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그곳을 떠나 의사의 도움을 청해야 합니다.

고혈압 환자에게 추천하는 관리방법

고혈압 환자는 찜질방 같이 극단적인 뜨거운 곳 보다는 자기관리가 철저해야합니다.

  1. 운동: 꾸준한 운동은 심장과 혈관 건강을 유지하고, 체중을 관리하며, 스트레스를 줄여주므로 혈압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중등도의 유산소 운동 (예: 빠른 걷기, 자전거 타기, 수영)을 주 5일, 일주일에 총 150분 가량 실시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2.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혈압을 높일 수 있으므로 스트레스 관리는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명상, 요가, 깊은 호흡, 이완 기법 등이 유용할 수 있습니다.
  3. 건강한 식사: 고혈압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식사는 낮은 나트륨, 고 섬유질, 신선한 과일과 채소, 통곡류, 가벼운 단백질 (예: 생선, 콩)을 포함합니다.
  4. 체중 관리: 비만은 고혈압의 주요 위험 요소입니다. 따라서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거나 필요한 경우 체중 감량이 중요합니다.
  5. 흡연과 과도한 음주 피하기: 흡연과 과도한 음주는 혈압을 높이는 요인이므로, 이를 줄이거나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약물 치료: 생활 습관 변경만으로 혈압 조절이 어려운 경우, 의사의 지시에 따라 약물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