혀 따가움 증상과 원인을 파헤쳐보았다!

by 건강기자단
혀-내미는-여성

이유없이 혀가 아프거나 따가운적이 있으신가요? 오른쪽 혓바닥이 간혹 아파 병원까지 가보았지만 돌아오는 답변은 항상 잠결에 씹었다라고 하셨습니다. 분명 씹은 것 같지는 않은데 억울하기도 했지만, 원인이 무엇일까 살펴보겠습니다.

구강작열감증후군

혀 따가움은 설통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설통은 구강작열감증후군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구강작열감증후군은 통증 없이 구강 내부에서 열감을 느끼는 증상을 나타내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 증후군은 주로 혀, 입술, 구강 점막 등의 부위에서 느껴지며, 일상 생활에 불편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설통 또는 혀 따가움이라는 표현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혀 따가운 이유

  1. 구강 건강 문제: 치아나 잇몸의 문제로 인해 혀에 따가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치아와 잇몸이 건강하지 않으면 세균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져 혀가 따가워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2. 구강 질환: 구강 질환으로는 구내염, 구강경관염, 잇몸염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질환은 혀가 붓고 따가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즉, 구강 건강 문제가 발생하여 구강질환이 발생하였고, 이 질환으로 인해 부어 따가울 수 있습니다.
  3. 알레르기 반응: 혀가 따가워지는 원인 중 하나는 알레르기 반응일 수 있습니다. 음식물, 약물, 화장품 등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 혀에 영향을 미쳐 따가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음식물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으로는 아래와 같은 요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 계란 알레르기
    • 우유 알레르기
    • 땅콩 알레르기
    • 갑각류 알레르기
    • 견과류 알레르기
  4.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다양한 신체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혀가 따가워지는 것도 스트레스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5. 영양 실조: 영양 실조가 발생하면 혀가 건조해지고 따가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철분, 아연, 비타민 B 등의 영양소가 부족할 경우 혀가 따가워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6. 수면 중 깨물었을 때: 수면 중 의도치않게 잠결에 깨물었을 수 있습니다. 수면중이라 통증을 대부분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혀가 따가워지는 경우 이러한 원인들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혀 따가울 때 대처방법

  1. 혀를 차게 한다: 혀를 차게 하여 따가움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찬 물을 마시거나 아이스크림, 팥빙수 등을 먹으면서 혀를 차게 해보세요.
  2. 혀 마사지: 혀 마사지는 혀 주변 근육을 이완시키고 혈액 순환을 촉진하여 따가움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혀를 부드럽게 자극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염분 물로 가글: 염분 물로 가글하면 혀의 염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1컵 미만의 미지근한 물에 소금 한 스푼을 섞어 가글하면 좋습니다.
  4. 진통제 복용: 상용에서 팔고 있는 진통제(타이레놀 따위)를 복용하는 것이 가장 현명합니다. 결국 혀의 회복시간을 주어야 하기 때문에 진통제로 고통을 더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병원은 어디로 가야할까요?

도저히 참을 수 없다면 병원은 어디로 가야할지 고민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구강 및 치과 질환에 관련된 문제일 수 있으므로, 치과를 방문하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치과는 구강 및 치아 건강에 대한 전문적인 진료를 제공하는 곳이며, 혀에 관련된 문제를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만약 진통제 처방만 원한다면 내과를 방문하셔도 무방합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