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 혈관이 울퉁불퉁 튀어나온 이유, 왜 그럴까?

by 건강연구원

손등정맥류는 손등에 혈액이 과도하게 몰리면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노년층을 중심으로 많이 나타나는 질환이며, 대개 치료를 하지 않아도 큰 문제가 없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나 때로는 관련 증상으로 불편을 느끼고 있거나 보기 싫은 이유로 치료를 원하는 분들도 계실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손등정맥류의 원인, 증상, 진단 방법, 치료 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손등정맥류의 원인

손등정맥류의 원인으로는 대부분 혈액순환의 문제가 있습니다.

주로 손등 부위에서 혈압이 높아져 혈액이 밀리게 되면서 정맥이 도드라지는 것으로, 일시적인 혈액순환 장애가 원인이 될 수도 있는데요.

손 혈관이 울퉁불퉁 튀어나온 이유, 왜 그럴까

이와 함께 손등 지방이 없거나 피부 탄력이 떨어진 경우에도 혈관이 도드라져서 손등정맥류가 생길 확률이 높아집니다.

노년층에서 많이 발생하는데, 노화로 인한 혈액순환 문제가 손등정맥류의 가장 큰 원인이 됩니다.

또한 다이어트 등으로 체지방이 급격히 감소하는 경우나, 무거운 물건을 자주 들어서 손에 부담이 많은 경우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손등정맥류 증상

손등정맥류의 증상은 손등의 혈관이 도드라져 보이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손등 지방이 없거나 피부 탄력이 떨어질수록 혈관이 더욱 도드라져 보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대개 노년층에서 발생하며, 무리한 다이어트나 무거운 물건을 자주 들었을 경우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증상으로 인한 통증은 거의 없으며, 간혹 저림이 있을 수 있습니다.

손등정맥류 진단 방법

손등정맥류는 주로 증상으로 진단이 이루어지며, 의료진이 손목 및 손등 부분을 검사하여 진단합니다.

손 혈관이 울퉁불퉁 튀어나온 이유, 왜 그럴까

때로는 초음파 검사를 통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은 부위를 직접 확인하기도 합니다.

만약 더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면 MRI나 CT 스캔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손등정맥류 치료 방법

손등정맥류는 대부분 치료하지 않아도 아무 이상이 없으며, 통증도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보통은 증상 완화나 예방을 위한 대처가 주로 이루어집니다.

관련된 다른 불편한 증상이 있거나 확실한 손등정맥류 진단이 필요한 경우에는 병원 방문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1. 대처 방법
  • 일상생활에서 팔을 높게 들어 심장 위로 올려주는 스트레칭을 꾸준히 실시하여 혈액순환을 돕습니다.
  • 몸이 마른 상태를 유지하는 것보다는 적당한 근육량과 체지방량을 유지하면서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손등정맥이 도드라질 가능성이 있는 힘을 크게 쓰는 운동이나 활동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수술
손 혈관이 울퉁불퉁 튀어나온 이유, 왜 그럴까
  • 증상을 완화하기 위한 수술이 필요한 경우, 대개는 작은 절개를 통해 혈관을 제거하거나 축소하는 혈관 경화요법을 이용합니다.
  • 수술 후에는 일반적으로 1~2주 정도 회복 기간이 필요합니다.
  • 수술 후에는 흉터가 생길 수 있으며, 일부 환자들은 수술 후에도 재발할 수 있습니다.

손등정맥류 치료에 대한 접근 방식은 환자의 증상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과 치료 방법을 위해서는 반드시 전문의를 찾아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