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사할 때 항문이 아픈 이유가 무엇일까?

by 건강연구원

설사할 때 항문이 아픈 이유가 무엇일까?

소화기관은 음식물을 소화하여 영양분을 추출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그 중, 대장은 소화과정에서 추출되지 못한 음식물의 잔여물을 변기를 통해 체내에서 배출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소화기관에 문제가 생겨 설사를 할 때에 항문이 아프고 불편한 증상을 누구나 겪어봤을 것입니다.

설사를 할 때에는 항문이 많이 벌어질 일도 없는데, 왜 통증을 느끼게 되는 것인지 그 이유와 통증을 줄이는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사를 하는 이유

설사는 소화기관이나 대사에 문제가 생겼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설사할 때 항문이 아픈 이유가 무엇일까?

소화기관에서 음식물이 제대로 소화되지 않거나, 소화된 음식물이 너무 빨리 이동하여 대장에서 물이 충분히 흡수되지 못하고 배출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감염성 질환, 알러지 반응, 약물 부작용 등도 설사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들은 대부분 소화기관에서 불완전한 소화나 비정상적인 움직임으로 인해 대변의 양이 증가하게 되며, 이에 따라 설사가 발생하게 됩니다.

설사할 때 항문이 아픈 이유

설사는 소화관이나 대장 내부의 움직임이 과도하게 일어나면서 음식물이 빠르게 소화관을 통과하여 배출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설사할 때 항문이 아픈 이유가 무엇일까?

이러한 현상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대표적으로는 바이러스나 세균 등의 감염, 음식물 중독, 스트레스, 장염, 복부 수술 등이 있습니다.

설사로 인해 항문이 아픈 이유는 설사 과정에서 대장 내부의 움직임이 과도하게 일어나면서 변이 몰리는 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속도가 빨라지면 변이 대장을 통과할 때 쓸모없는 물질이 배출되지 못하고 섞여 나오기 때문에 변이 물처럼 된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변이 물처럼 된 경우, 변이 항문을 지나가는 과정에서 항문 내벽에 자극을 주기 때문에 통증을 유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설사로 인한 항문 통증을 완화하려면 섭취한 음식물이 소화되어 변이 물처럼 나오지 않도록 하고, 소화를 도와주는 음식물을 섭취하여 대장 내부의 움직임을 조절해야 합니다.

또한, 설사로 인해 항문이 자극을 받은 상태이기 때문에 항문 주변을 꼼꼼하게 관리하고 적절한 항문 관리를 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설사 후 항문 통증을 줄여주는 방법

설사 후에는 항문 주변의 피부가 마찰로 인해 따가울 수 있으므로, 좌욕이나 미온수로 깨끗이 씻어주면 항문 통증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설사할 때 항문이 아픈 이유가 무엇일까?

또한, 좌욕기를 이용하여 적당한 온도로 좌욕을 해주면 통증을 줄이는 데에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 항문 주변에 상처나 염증 등의 문제가 있거나 지속되는 통증이나 출혈이 있다면 가까운 항문외과에 방문하여 전문의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설사 후 식사

설사 후에는 소화기관이 약해져 있으므로, 식사를 할 때에는 소화가 잘되는 가벼운 음식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죽이나 미음 등의 유동식이나, 소화가 잘되는 채소와 과일, 그리고 탄수화물과 단백질이 조화롭게 들어있는 음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 지방이 많거나 소화가 어려운 음식, 매운 음식, 술 등은 소화기관을 자극하여 설사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가능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설사 후에는 충분한 수분 보충이 필요하므로, 물이나 우유, 녹차 등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적인 소화 과정을 거치지 못할 경우 설사가 발생하게 되며, 설사로 인해 항문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항문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천천히 쉬어가며 설사를 하고, 좌욕을 하거나 따뜻한 물로 씻어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설사 후에는 간단하고 가벼운 음식을 먹어야 하며,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해서 체내 수분을 보충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만약 설사가 지속되거나 심한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즉시 의료진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