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천적 자폐 의심증상과 치료법

by 건강기자단
자폐-소녀

후천적 자폐란

후천적 자폐증은 태어날 때는 자폐증 스펙트럼 장애가 아니었으나, 일정한 시기나 상황에서 자폐증 스펙트럼 장애의 특징을 나타내는 경우를 말합니다. 후천적 자폐증은 대개 발달기 전후의 사건이나 환경적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은 유전적인 원인으로 인한 것이 아니라, 태아의 발달 단계에서의 감염, 선천성 이상, 심리적 외상, 환경적 인자 등 다양한 요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후천적 자폐증 환자들은 언어, 소셜 스킬, 상호작용, 사회적 상황에 대한 이해와 대처 능력 등의 영역에서 약간의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고기능 자폐와는 다른 증상이기에 구분할 필요도 있습니다.

의심증상

  1. 언어 발달 지연: 후천적 자폐증 환자들은 언어 발달에 지연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말을 늦게 배우거나, 음절을 빠뜨리거나, 단어를 끊어서 말하거나, 대화를 이어나가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2. 사회적 스킬의 결여: 후천적 자폐증 환자들은 타인과의 상호작용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눈높이를 맞추지 않거나, 대화의 주제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다른 사람의 감정을 파악하지 못하는 등의 특징이 있습니다.
  3. 반복적인 행동: 후천적 자폐증 환자들은 반복적인 행동을 선호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대개 일정한 루틴을 좋아하며, 반복적인 패턴이나 동작, 일정한 객체나 물건에 대한 끊임없는 관심을 보일 수 있습니다.
  4. 민감한 감각: 후천적 자폐증 환자들은 민감한 감각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들은 소리, 냄새, 맛, 감촉 등의 자극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5. 관심사와 관련된 지식: 후천적 자폐증 환자들은 특정한 관심사에 대해 깊은 지식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들은 특정 분야나 토픽에 대해 흥미를 가질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높은 전문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좋은 방향의 의심증상일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

  1. 행동치료: 후천적 자폐증 환자들은 행동치료를 통해 일상적인 상황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 및 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고, 불필요한 반복적인 행동 등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심리치료: 후천적 자폐증 환자들은 심리치료를 통해 감정적인 문제나 불안감, 자기조절 능력 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3. 언어치료: 후천적 자폐증 환자들은 언어치료를 통해 음성, 언어, 소통 등의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4. 특수교육: 후천적 자폐증 환자들은 특수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특수교육 선생님들이 학습 방식을 개별화하거나, 보조기기와 같은 보조 수단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5. 일상적인 지원: 가족, 친구, 교사 등 주변 사람들이 후천적 자폐증 환자를 이해하고 지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들은 일상적인 상황에서 환자들이 겪을 수 있는 어려움을 이해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할 수 있습니다.
연관 추천 포스트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