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 머리빠지는 양의 기준이 있을까

by 건강기자단

머리 빠지는 양

  1. 평균 머리카락 수: 건강한 성인의 두피에는 대략 100,000개에서 150,000개의 머리카락이 있습니다.
  2. 머리카락의 성장 주기: 머리카락은 성장기, 퇴행기, 휴지기의 세 단계를 거치며 자랍니다. 대부분의 머리카락은 성장기에 있으며, 이 단계는 2-7년간 지속됩니다. 퇴행기는 머리카락 성장이 멈추는 짧은 기간이며, 휴지기는 머리카락이 빠지기 직전의 마지막 단계입니다.
  3. 하루 평균 머리카락 손실량: 정상적인 경우, 사람은 하루에 약 50-100개의 머리카락을 잃습니다. 이는 머리카락의 자연스러운 성장 주기의 일부로 간주됩니다.
  4. 손실량의 변화: 계절에 따라 머리카락의 손실량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가을에 더 많은 머리카락을 잃는 경향이 있습니다.
  5. 성별 차이: 남성과 여성은 머리카락의 손실 패턴과 양에서 차이를 보일 수 있습니다. 남성은 일반적으로 이마와 두피 상단에서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는 반면, 여성은 머리 전체적으로 머리카락이 얇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머리 빠지는 패턴

빠지는 머리카락의 패턴은 탈모의 종류를 파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다양한 탈모 유형이 있으며, 각각 고유한 패턴을 가지고 있습니다.

  1. 남성형 탈모: 이는 가장 흔한 탈모 유형 중 하나로, 주로 정수리와 이마의 모발선에서 시작됩니다. 머리카락이 이마의 양쪽 모서리에서 후퇴하기 시작하며, 이로 인해 “M” 형태의 머리카락 모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정수리 부분의 머리카락도 얇아질 수 있습니다.
  2. 여성형 탈모: 여성에서 발생하는 탈모는 남성형 탈모와 달리 머리 전체의 머리카락이 얇아지는 형태를 보입니다. 특히 정수리 부분에서 더 많은 머리카락이 얇아지며, 전체적으로 머리카락의 밀도가 줄어듭니다.
  3. 원형 탈모증: 이는 두피의 특정 부위에서 원형 또는 타원형의 작은 부위에서 머리카락이 전혀 없는 상태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원형 탈모는 두피뿐만 아니라 수염, 눈썹 등 몸의 다른 부위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확산성 탈모: 이는 머리 전체에서 머리카락이 고르게 얇아지는 상태입니다. 영양실조, 특정 약물 복용, 호르몬 변화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두피 질환에 의한 탈모: 건선, 지루성 피부염 등의 두피 질환은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머리카락이 빠지는 패턴은 해당 질환의 위치와 범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가족력

탈모와 관련된 가족력은 탈모의 중요한 위험 요소 중 하나입니다. 여기서 몇 가지 중요한 점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1. 유전적 요인: 탈모, 특히 남성형 탈모(안드로겐 탈모)는 유전적 요인이 큰 역할을 합니다. 탈모가 있는 부모, 특히 직계 가족(부모, 형제자매)에게서 이러한 유전적 요인이 발견되면, 탈모가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2. 성별 차이: 남성은 여성보다 남성형 탈모가 발생할 확률이 더 높습니다. 하지만 여성도 가족 내 탈모력이 있을 경우 여성형 탈모가 발생할 위험이 증가합니다.
  3. 모발의 특성: 가족 구성원들 사이에서 모발의 질감, 밀도, 성장 패턴과 같은 모발의 특성이 비슷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은 탈모의 경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4. 발병 연령: 가족력이 있는 경우, 탈모가 더 일찍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가족 중 누군가가 젊은 나이에 탈모를 경험했다면, 다른 가족 구성원들도 유사한 나이에 탈모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5. 다른 유전적 질환과의 관계: 탈모는 다른 유전적 질환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호르몬 장애나 자가면역 질환은 가족 내에서 탈모와 연관될 수 있습니다.

가족력을 고려한 탈모 관리와 예방을 위해,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고 정기적으로 두피의 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탈모의 징후가 보이면 조기에 전문가의 상담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