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금니 잇몸 부음 원인과 대처방법

by 건강기자단
치통-호소-여성

어금니 잇몸이 부었을 때는 부은 잇몸, 출혈,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어금니와 잇몸 부음의 일반적인 증상이지만 치통은 굉장히 고통스러운 아픔입니다. 이유없이 방치하는 것은 엄청난 스트레스를 유발하게 됩니다.

원인

어금니와 잇몸 부음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 중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치아와 잇몸의 염증, 치아 충돌, 그리고 치아를 씹는 강도 등이 있습니다. 또한 잠버릇 습관(이갈이, 이 악무는 습관)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치주염: 치주염은 잇몸 주변의 조직에 염증이 생긴 상태를 말합니다. 치주염은 치아 주변에 있는 치주의 염증으로 인해 잇몸이 부었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치주염이 지속되면 치아 주변의 골조직까지 파괴될 수 있으므로 조기에 치료가 필요합니다.
  2. 치아 충돌: 치아 충돌은 치아가 너무 가깝게 붙어 있거나 치아의 모양이나 크기가 맞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이로 인해 어금니 부위의 잇몸이 부을 수 있습니다.
  3. 치아를 씹는 강도: 어금니와 잇몸 부음의 원인 중 하나로는 치아를 씹는 강도도 있습니다. 너무 세게 씹거나, 젖은 음식이나 어려운 음식 등을 씹을 때 치아를 부드럽게 씹지 않고 강하게 씹을 경우 잇몸 부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기타 요인: 기타 요인으로는 구강 위생 상태가 나쁜 경우, 구강 내 상처가 있는 경우, 내부적인 질환 등도 어금니와 잇몸 부음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대처방법

잇몸이 부었을 때는 다음과 같은 대처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민간요법은 통증완화에만 의지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적당한 압력으로 칫솔로 닦기: 칫솔로 적당한 압력으로 부은 잇몸을 부드럽게 닦아줍니다. 이렇게 하면 잇몸 주변에 끈적이거나 간헐적으로 물렁한 플라크(plaque)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2. 치과 방문하기: 잇몸이 부었을 때, 치과를 방문하여 철저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치과 전문의는 부은 잇몸이 발생한 원인을 파악하여 적절한 치료법을 제시해 줄 수 있습니다.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3. 구강 위생 유지하기: 구강 위생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칫솔을 이용한 청결 유지, 치실 사용, 구강 살균제 사용 등 구강 위생을 철저히 유지하여 잇몸 부음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진통제 치료: 잇몸이 부었을 때, 부염이나 통증을 완화시키기 위해 진통제 치료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치료는 일시적인 것이며, 병태의 원인을 해결해야만 잇몸 부음을 완전히 치료할 수 있습니다.
  5. 영양제 섭취: 비타민 C, 비타민 D, 칼슘 등의 영양소가 잇몸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영양제를 복용하면 잇몸의 염증을 완화하고 잇몸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잇몸 부음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거나 통증이 심한 경우, 치과 전문의를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