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연성 평발 증상, 원인, 치료 방법 알아보기

by 건강연구원

유연성 평발 증상, 원인, 치료 방법 알아보기

유연성 평발은 평발의 한 유형으로, 서 있거나 걸을 때 발바닥의 아치가 평평해지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는 통증, 피로, 발 변형을 유발할 수 있으며 무릎, 고관절, 허리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는 상태인데요.

유연성 평발이 무엇인지, 어떠한 정의와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유연성 평발 이란?

유연성 평발은 발의 아치가 지나치게 아래쪽 또는 안쪽으로 무너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유연성 평발 증상, 원인, 치료 방법 알아보기

이러한 상황을 과내전이라고도 부르며, 의료 전문가들은 발의 아치가 무너지면서 발이 땅에 닿는 방식이 변경되어 다른 신체 부위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과내전을 가진 사람들은 정상적인 아치를 가진 사람들에 비해 특정 부상의 위험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특히 소아들에게 유연성 평발은 흔한 현상이지만, 일반적으로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개선됩니다.

족궁은 일반적으로 5세 정도까지 발달하지만, 때로는 더 오랜 시간이 소요될 수도 있습니다.

내전과 과잉내전 이란?

유연성 평발은 발의 아치가 지나치게 아래쪽 또는 안쪽으로 무너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러한 상태에서는 발이 걷거나 뛸 때 발뒤꿈치에서 발볼로 체중이 이동함에 따라 발이 좌우로 움직이는 방식인 내전이 나타납니다.

유연성 평발 증상, 원인, 치료 방법 알아보기

회내(Pronation)는 사람이 서 있는 동안에도 발생하는 현상으로, 발이 아치를 향해 안쪽으로 굴러가는 정도를 나타냅니다.

반면 과내전은 발이 아치를 너무 안쪽으로 굴러갈 때 발생하며, 외전은 발이 바깥쪽으로 굴러갈 때 발생합니다.

유연성 평발에서는 아치의 무너짐으로 인해 내전 현상이 강조되어 발이 너무 많이 안쪽으로 굴러가는 경향이 나타납니다.

이는 발의 안정성과 균형을 해치며, 보행 및 운동 시 발에 불편과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유연성 평발 치료하는 방법

평발 치료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1. 특수 신발 사용
    과잉 내전에 도움이 되는 지지력을 제공하는 특수 신발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보조기 사용
    발 아치를 지탱하고 안정성을 제공하는 보조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로 통증 관리
    통증을 관리하기 위해 의사의 처방에 따라 NSAID와 같은 항염증 약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적절한 경우 식이요법과 운동을 통한 체중 관리
    비만이 평발의 원인 중 하나인 경우, 적절한 식이요법과 운동으로 체중을 관리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경우에 따라 수술
    증상이 심한 경우나 보존적인 치료가 효과적이지 않은 경우,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6. 주변의 아치와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
    발 아치와 관련된 주변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을 실시하여 발의 안정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신발 선택 시, 과잉 내전이 있는 사람들은 지지력과 안정성을 제공하는 신발을 선택해야 합니다.

유연성 평발 증상, 원인, 치료 방법 알아보기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신발 특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 단단한 힐을 가진 신발
    발이 좌우로 움직이는 것을 제한하기 위해 뒷부분에 견고한 부분이 있는 신발을 선택합니다.
  • 촘촘한 중창이 있는 신발
    아치를 지지하기 위해 발 중앙에 촘촘한 중창이 있는 신발을 선택합니다.
  • 넓은 지지대가 있는 신발
    신발 중앙을 위한 넓은 지지대가 있는 신발을 선택하여 내전을 방지합니다.

이러한 치료 및 신발 선택 방법은 과잉 내전을 가진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별적인 상황에 따라 전문가의 조언과 지도가 필요하며, 최적의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