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 목 부음 원인 및 대처법

by 건강기자단
알레르기-목-부음-자가치료

원인

알레르기로 인한 목 부음은 정말 파악하기가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로 발생하는 알레르기로 인한 목 부음의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음식 알레르기: 과일, 견과류, 난류, 우유, 밀가루 등의 음식물을 섭취했을 때, 그 음식물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해 목 부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호흡기 알레르기: 먼지, 곰팡이, 꽃가루, 고양이나 개 등의 애완동물, 그리고 곤충에 물린 경우 등으로 인해 호흡기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하여 목 부음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약물 알레르기: 항생제, 진통제, 항염제 등의 약물을 복용할 때,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해 목 부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접촉 알레르기: 피부에 직접적으로 접촉한 성분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해 목 부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처법

일반적인 상황일 때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해 목이 부었다면, 가능한 빨리 의료진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아래글은 상황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일부 자가 대처법입니다.

  1. 알레르기 원인물질 파악 및 피하기: 알레르기 원인물질을 파악하고,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다면 꽃가루가 많은 장소를 피하거나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알레르기약 복용: 만약 알레르기 반응에 대한 항히스타민제나 불스코팅제와 같은 약물을 복용하고 있다면, 의료진의 지시에 따라 적절하게 복용합니다.
  3. 알레르기 증상 관찰: 알레르기 증상을 지속적으로 관찰합니다. 호흡이 어려워지거나, 목부종이 심해진다면 즉시 의료진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4. 안정적인 자세 취하기: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해 목이 부었을 때는 안정적인 자세를 취해야 합니다. 몸을 편안하게 하고, 다리를 굽히거나 눕거나 앉아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긴급한 상황일 때

  1. 에피네프린 주사: 에피네프린은 목부종을 개선시키는 데 필요한 혈관 수축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의료진의 지시에 따라 에피네프린 주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2. 항히스타민제 복용: 항히스타민제는 알레르기 반응을 억제하여 증상을 완화시키는 약물입니다. 의료진의 지시에 따라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3. 호흡 보조: 목부종으로 인해 호흡이 어려울 경우, 마스크를 착용하여 호흡을 돕거나, 인공호흡을 시도해야 할 수 있습니다.
  4. 응급실 진료: 만약 목부종이 심하거나 호흡이 불가능한 상황이라면 즉시 응급실에 가서 의료진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알레르기에 의한 목부종은 생명 위협적인 상황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빨리 의료진의 지시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알레르기 원인물질을 피하는 것이 알레르기 예방에도 중요합니다.

병원은 어디로 가는 것이 좋을까?

즉각적인 응급 처치가 필요하다면, 응급실로 가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응급실에서는 적절한 응급 처치와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증상이 가벼운 경우, 일반 내과나 알레르기과, 이비인후과 등을 방문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병원에서는 주사 및 약물처방 등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알레르기 반응은 생명 위협적인 상황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빨리 의료진의 지시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