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통 심할 때 대처방법 5가지

by 건강기자단
치통-여성

치통

치통은 치아와 주변 조직에서 발생하는 통증으로,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아의 구성 요소인 상악신경, 하악신경, 혈관, 신경 및 치아의 보호막인 치관막 등에서 발생하는 문제로 인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치통의 원인 중 하나는 치아의 피막에 생긴 치아 우식, 치아 충치 또는 치주염입니다. 이러한 상태는 치아 주변의 신경을 자극하여 통증이 발생합니다. 또한, 치아 근본에 손상이 생기면 치아 근골절이 발생하여 치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치통은 일시적으로 가볍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종종 매우 심한 통증을 유발하며, 잠을 잘 수 없거나 일상 생활에 지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대처방법

  1. 통증 완화제 복용: 치통이 심한 경우 일시적으로 진통제를 복용하여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의사나 약사와 상의 없이 지나치게 복용할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2. 얼음 또는 뜨거운 수건: 얼음이나 뜨거운 수건을 치아 주변에 대고 10분 정도 유지하면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3. 치과 방문: 만약 통증이 심각하다면 치과를 찾아가 치아 검진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치아 뿐만 아니라 치아 주변 부위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도 치과 의사를 찾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4.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치아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을 찾아 심한 치통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요가나 명상 등의 활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5. 구강 위생 유지: 치아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구강 위생을 철저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칫솔과 치실을 사용하여 치아와 잇몸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담배와 같은 유해한 습관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통 병원 어디로 가야할까?

치통이 심할 때는 일반적으로 치과를 방문하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치과는 치아와 구강 질환에 대한 진단, 예방 및 치료를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의료기관입니다.

치과에서는 치아와 주변 조직에 대한 검사를 통해 치아 통증의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 방법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치과에서 제공하는 치료 방법은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치아 우식, 치아 충치, 치주염 등 치아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치아 상처를 치료하거나, 치아 추출, 근관 치료 등의 치과 수술도 가능합니다.

간혹 신경과를 찾아가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치통은 치과가 가장 적절합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