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검하수 진단 방법

by 건강연구원

안검하수 진단 방법

눈은 인상을 좌우하는 중요한 부위이지만, 눈꺼풀이 눈동자의 상당 부분을 덮으면 인상이 답답해지고 졸려 보일 뿐만 아니라 의욕이 없고 흐리멍덩해 보일 수 있습니다.

이는 눈을 뜨기 위한 근육인 눈꺼풀 올림근의 힘이 약해져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의학 용어로는 ‘안검하수’라고 합니다.

안검하수가 의심되나요?

안검하수는 주로 중년 이상층에서 발생하며, 노화로 인해 얇아진 눈꺼풀의 피부 탄력과 근육의 힘이 약해지면서 나타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쌍꺼풀 액이나 쌍꺼풀 테이프, 콘택트 렌즈 등의 잦은 사용으로 인해 젊은 층에서도 증상이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안검하수 진단 방법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통계에 따르면 2014년에는 2만1천여 명이 진료를 받았으나 2018년에는 3만여 명으로 증가세를 보이며, 약 47%가 증가했습니다.

안검하수가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면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근육 처짐의 정도가 심한 경우 약시에 의한 시력 약화나 신경계 증상, 두통, 만성피로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안검하수 진단 방법

안검하수 진단 방법

안검하수 증상을 자가진단해볼 수 있는 방법으로는 눈썹 뼈 부위를 양쪽 검지와 중지 손가락으로 누르고 눈을 부릅떴다가 감는 것을 반복해보는 것이 있습니다.

평소 눈이 졸리고 피곤해 보인다는 말을 자주 듣거나 TV나 컴퓨터 모니터를 볼 때 턱을 치켜드는 습관이 있다면 안검하수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또한, 눈을 뜰 때 힘이 많이 들거나, 눈꺼풀을 들어올리기 어렵다면 안검하수일 가능성이 높으니 체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안검하수 수술적 치료 방법

안검하수의 해결책으로는 쌍꺼풀 수술이 널리 알려져 있지만, 상안검 수술이 더 효과적입니다.

상안검 수술은 단순히 쌍꺼풀을 만드는 수술과는 목적이 다르며, 처진 근육과 힘줄을 당겨주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합니다.

개인마다 원인과 정도에 따라 수술 방법이 다르지만 고도의 안검하수가 아니라면 비절개 상안검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비절개 상안검은 실을 사용해 처진 눈꺼풀 근육과 피부를 당겨 개선하는 방식으로 근육의 힘을 개선해주며 보다 자연스러운 눈매를 만들어준다.


이 증상을 방치할 경우 증상이 악화되어 일상생활에 불편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만약 안검하수가 의심된다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검하수는 주로 중년층 이상에서 발생하는 증상으로 알려져 있지만, 최근에는 젊은 층에서도 발병하는 경향이 있으니 관심을 가지고 내 상태를 체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