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피 관리 방법 (지성,건성,복합성)

by 건강기자단
두피-모발

지성 두피 관리 방법

  1. 두피 청결 유지: 지성두피는 머리카락이 빨리 더러워지므로, 자주 샴푸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과도한 세정제 사용은 오히려 피지 분비를 촉진시켜 더 많은 유분이 생기게 하므로 적당한 양의 샴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샴푸 선택: 지성두피용 샴푸를 선택해야 합니다. 지성두피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인 성분으로는 살리실산, 아연, 세범올, 프로폴리스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두피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천천히 거품을 내며 마사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끔 건성용 샴푸를 택하는 분도 있는데 정말 잘못된 선택입니다.
  3. 두피 마사지: 두피 마사지를 통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머리카락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손가락이나 두피마사지기를 이용하여 두피를 부드럽게 마사지해줍니다.
  4. 헤어팩 사용: 헤어팩을 사용하여 두피와 머리카락에 보습을 제공하고, 유분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5. 건강한 식습관 유지: 지성두피는 고열식이나 지방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면 더 많은 유분이 생기기 쉽습니다. 따라서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성 두피 관리 방법

건성피부 역시 두피 관리가 필요합니다. 건성피부의 경우 지성피부나 보통피부와는 달리 두피가 건조하고 가려움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두피를 적극적으로 보습하여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는 건성피부 두피 관리법입니다.

  1. 적당한 온도와 습도 유지: 건조한 환경은 건성피부 두피에게 치명적입니다. 따라서 두피가 건조하지 않도록 습도와 온도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내에서 에어컨이나 히터를 사용할 때는 습도를 유지하기 위해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물을 대고 방을 환기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2. 보습제 사용하기: 건성피부 두피는 수분을 유지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보습제를 사용해 보습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양가 있는 보습제를 선택하고 적당량을 두피에 발라 마사지를 하듯 부드럽게 문질러 흡수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3. 강한 화학성분 제품 피하기: 건성피부 두피는 특히 강한 화학성분 제품에 예민합니다. 따라서 특히 샴푸와 같은 두피관리 제품을 선택할 때는 자극이 적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지나친 빗질 피하기: 건성피부 두피는 자체적으로 기름이 충분히 나오지 않아 빗질을 지나치게 하게 되면 두피를 더욱 건조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드러운 빗으로 가볍게 빗질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두피 마사지: 두피 마사지는 두피의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두피 마사지 시간을 정해놓고 3~5분 정도 부드럽게 마사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마사지 중에는 너무 세게 마사지하지 않고, 손가락톱으로 두피를 긁거나 긁어내는 행동을 자제하여야 합니다.

복합성 두피

일반적인 두피이므로 환경만 잘 가꿔진다면 관리가 무척 편리한 두피입니다. 평소 두피관리를 잘해왔거나 유전적으로 좋은 환경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1. 두피 자극을 줄이기 위해 따뜻한 물로 샤워합니다. 너무 뜨거운 물은 두피를 자극하여 건강한 두피환경을 유지하는 것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2. 두피에 충분한 영양분을 공급하기 위해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며, 물과 단백질, 비타민 등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합니다.
  3. 두피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충분한 수면을 취합니다. 피로를 풀고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어 두피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4. 두피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스트레스를 관리합니다. 스트레스는 두피건강을 해치는 요인 중 하나이므로 충분한 휴식과 스트레스 관리가 필요합니다.
  5. 헤어스타일링 제품이나 염색제 등의 사용을 최소화합니다. 헤어스타일링 제품이나 염색제는 두피를 자극하고 건강한 두피환경을 해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사용할 경우에는 가능한 자극이 적은 것을 선택하고, 충분한 휴식 시간을 갖도록 합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