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가락 사이 갈라짐 이유와 해결법

by 건강기자단
가려움-여성

발가락 사이가 갈라져 가렵기도 하며 고약한 냄새가 나고, 진물이 나는 경험을 해본적이 있으신가요? 이는 ‘지간형 무좀’으로 무좀의 초기 증상입니다. 처음 경험하는 분들은 예상하지 못한 증상에 굉장히 당황하기도 합니다.

왜 갈라짐이 발생할까?

발 무좀은 표재성 곰팡이 증으로, 피부의 가장 바깥층인 각질층이나 손발톱, 머리카락에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발가락 사이 갈라짐과 짓무르는 지간형 무좀은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4번째 발가락과 5번째 발가락 사이 또는 3번째 발가락과 4번째 발가락 사이에 발생하는 것이 가장 흔합니다. 이는 발가락 사이가 다른 부위에 비해 통풍이 잘 되지 않아 습기가 쉽게 쌓이고, 무좀균이 번식하기 적합한 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적색 백선균이 가장 흔한 원인균으로 발생되며, 무좀 환자와 직접적인 피부 접촉, 수영장 공중목욕탕의 발수건 신발 등을 통한 감염, 물기가 많은 환경이나 통풍이 잘 되지 않는 발가락 사이 등이 원인입니다. 지간형 무좀은 발가락 사이가 가장 많이 생기며, 물집과 진물이 생기며 하얀 각질이 가루처럼 떨어지는 증상과 함께 심한 가려움증이 동반됩니다.

예방 및 완화법

무좀으로 인한 가려움을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찬물로 발을 씻기: 찬물로 발을 씻으면 가려움을 일시적으로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뜨거운 물은 피부를 자극하여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2. 항히스타민제 복용: 항히스타민제는 알레르기 반응을 완화시키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의 후 복용해야 합니다.
  3. 적절한 보습제 사용: 피부가 건조하면 가려움이 더욱 심해지므로 적절한 보습제를 사용하여 피부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항진균제 사용: 무좀을 유발하는 균을 제거하기 위해 항진균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의 처방에 따라 사용하도록 합니다.
  5. 스테로이드 크림 사용: 가려움이 매우 심한 경우에는 스테로이드 크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간 사용하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의사의 지시에 따라 사용해야 합니다.
  6. 긁지 않기: 무좀 부위를 긁으면 상처가 생기고 감염될 우려가 있으므로 가려울 때는 손으로 긁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통풍과의 문제가 가장 영향이 많으므로 4번째 발가락과 5번째 발가락 사이 또는 3번째 발가락과 4번째 발가락 사이에 통풍이 될 수 있도록 보조기구를 넣어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