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 피지 짜면 안될까? (모공 넓어짐 진실)

by 건강기자단

코 피지 짜면 안되나요?

코의 피지를 짜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감염 위험: 피지를 짜면 주변의 미생물이 상처에 들어갈 수 있어 감염의 위험이 있습니다.
  2. 흉터 남을 수 있음: 피부를 짤 때 피부 아래층에 손상을 줄 수 있고, 이로 인해 흉터가 남을 수 있습니다.
  3. 피부 손상: 피지를 짜는 행위는 피부에 부담을 주고, 자주 짜면 피부가 예민해질 수 있습니다.
  4. 피부 빨갛게 될 수 있음: 피지를 짜면 피부가 붉어지고,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코 피지가 생기는 이유

코 피지가 생기는 이유는 여러 가지 원인에 기인합니다. 주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피부의 유분 생성: 피부에는 피지샘이 있어서 유분을 생성합니다. 이 유분이 과도하게 생성되면 모공을 막아 피지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호르몬 변화: 특히 청소년기, 임신, 월경 주기, 피임약 복용 등으로 인한 호르몬 변화는 유분의 생성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3. 유전: 가족 중에 피지나 여드름 문제가 있던 사람이 있다면, 유전적인 요인도 고려될 수 있습니다.
  4. 비건강한 식습관: 고지방, 고당류의 식품을 섭취하면 피지 생성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5. 스테로이드 크림의 과도한 사용: 스테로이드 크림을 오래 사용하면 피부가 얇아지고, 유분의 생성이 촉진될 수 있습니다.
  6. 피부 관리 부족: 정기적이고 적절한 피부 관리를 하지 않으면 죽은 피부세포와 유분이 모공을 막아 피지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7. 환경 및 계절: 습하고 더운 환경은 피지 생성을 촉진시키는 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8.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호르몬 균형을 깨트려 유분의 생성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피지를 없애려면

코의 피지를 관리하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1. 적절한 세안: 하루에 두 번, 아침과 저녁에 순한 클렌저로 얼굴을 깨끗이 씻습니다.
  2. 약한 스크럽: 피부의 각질을 제거하려면 주 1~2회 순한 스크럽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3. 블랙헤드 제거팩: 블랙헤드 제거용 팩을 사용해 코의 블랙헤드와 피지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과도한 사용은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4. 토너 사용: 피부의 pH 균형을 맞추고 모공을 수축시키기 위해 토너를 사용하세요. 피부의 적절한 pH 값은 약 4.5에서 6.5 사이입니다. 이를 ‘약간 산성’이라고도 합니다.
  5. 오일 프리 제품: 피지가 많은 피부에는 오일 프리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자외선 차단: 자외선은 피부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외출 시 자외선 차단제를 꼭 바르세요.
  7. 피부과 상담: 코의 피지나 블랙헤드가 심각한 경우에는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번외 – 코 피지에서 냄새가 나요

코 피지에서 냄새가 나는 경우, 여러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1. 세균의 활동: 피부 표면에는 자연적으로 여러 종류의 미생물이 존재합니다. 이 미생물들 중 일부는 피지를 분해하면서 특정 냄새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세균의 활동이 증가하면 냄새가 강해질 수 있습니다.
  2. 오래된 피부세포: 모공 안에 남아있는 오래된 피지와 각질은 시간이 지나면서 변질될 수 있으며, 이 때 냄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환경적 요인: 피부가 오염 물질, 먼지, 습기 등과 접촉할 때, 이러한 물질들이 피지와 상호 작용하면서 냄새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4. 내부 건강 문제: 특정 건강 문제나 신체 조건, 예를 들면 호르몬 불균형, 특정 음식 섭취, 약물 부작용 등은 피지의 조성이나 냄새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