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드랑이 털 제모 부작용 해결방법

by 건강기자단

겨드랑이 털 제모를 했는데 붉은 반점이 발생했어요. 괜찮나요?

겨드랑이 제모 후 붉은 반점이나 뾰루지, 피부 자극이 발생하는 것은 흔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제모 방법(면도, 왁싱, 레이저 제모 등)에 따라서도 피부 반응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일반적인 원인과 조치 방법을 참고해주세요:

  1. 피부 자극: 제모 후 바로 핫 샤워를 하거나, 알코올 성분이 많은 로션을 바르면 피부가 자극 받을 수 있습니다. 제모 후엔 차가운 물로 피부를 닦아주거나, 피부 진정용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접근법: 면도 시 너무 많은 힘을 주거나, 같은 부위를 여러 번 면도하게 되면 피부에 상처가 날 수 있습니다. 왁싱의 경우에도 기술이 부족하거나 제대로 하지 않으면 피부 손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3. 뾰루지: 제모 후 뾰루지가 생기는 경우는 털이 피부 안으로 다시 자라면서 발생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제모 후 AHA나 BHA 성분이 들어간 제품을 사용하여 피부의 노폐물을 제거해주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청결 유지: 제모 후에는 해당 부위를 깨끗이 유지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염된 도구를 사용하거나 청결하지 않은 환경에서 제모할 경우 피부 트러블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붉은 반점이나 뾰루지가 오랫동안 지속되거나, 통증, 가려움증, 부어오름 등의 증상이 발생한다면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작용을 완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1. 냉 찜질: 제모 후에 피부가 붉어지고 뜨거워진 경우, 차가운 수건이나 아이스 팩을 활용하여 피부를 진정시키세요. 직접 얼음을 피부에 대지 말고, 얇은 수건이나 천을 사이에 두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알로에 베라 젤: 알로에 베라는 피부 진정 효과가 뛰어납니다. 제모 후 피부가 자극을 받았을 때, 알로에 베라 젤을 바르면 붉음증과 부기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보습제 사용: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제모 후에는 순한 보습제를 꼼꼼히 발라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알코올이나 향료가 들어있지 않은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올바른 의류 선택: 제모한 부위에 직접적으로 마찰이 가해지지 않도록, 너무 꽉 끼는 옷은 피하고, 순면과 같이 부드럽고 통기성 좋은 소재의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5. 천연 재료: 꿀, 오트밀, 차가운 밀크 배스 등 피부에 좋은 천연 재료들을 활용해 피부를 진정시킬 수 있습니다.
  6. 제모 후 관리: 제모 후 24-48시간 동안은 뜨거운 물로 샤워를 피하고, 사우나나 찜질방 사용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햇볕에 직접 노출되는 것도 피해야 합니다.

기타 부작용들을 알려주세요.

  1. 모낭염: 털이 제대로 자라지 않고 피부 안으로 다시 자라는 현상으로, 이로 인해 피부에 작은 붉은 반점이나 뾰루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피부 색소 침착: 제모를 자주 하거나 제대로 되지 않았을 때 피부에 어두운 색소 침착이 생길 수 있습니다.
  3. 피부 상처: 면도나 왁싱 중에 피부가 상처받거나, 피부가 벗겨질 수 있습니다.
  4. 알러지 반응: 사용한 제모 크림, 왁스, 또는 기타 제모 제품들에 대한 알러지 반응으로 피부에 붉은 반점, 가려움증, 발진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화상: 레이저 제모나 전기 제모 시에 잘못된 설정 또는 사용 방법으로 인해 피부에 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6. 흉터: 제모 후 피부에 상처가 생기고 제대로 치료되지 않으면 흉터가 남을 수 있습니다.
  7. 피부 건조증: 제모 후 피부가 건조해지거나 각질화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 중 일부는 짧은 시간 내에 자연스럽게 사라질 수 있지만, 몇몇 부작용은 지속되거나 악화될 수 있습니다. 부작용이 지속되거나 악화될 경우,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모를 할 때는 항상 청결한 도구를 사용하고, 자신의 피부 타입과 상태에 맞는 제모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