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처 주변이 빨갛게 변해요

by 건강기자단

상처 주변이 빨갛게 변해요. 왜 이럴까요?

상처 주변이 빨갛게 변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상처 치유 과정의 일부입니다. 이는 다음과 같은 여러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염증 반응: 상처가 발생하면, 신체는 손상된 조직을 치유하기 위해 면역 세포를 해당 부위로 보냅니다. 이 과정에서 혈관이 확장되고 더 많은 혈액이 상처 부위로 흘러가면서 피부가 붉게 변할 수 있습니다.
  2. 감염: 상처가 감염되면 붉은 색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감염된 상처는 종종 붉고, 부어오르며, 뜨거워지고, 고름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3. 과도한 자극 또는 알레르기 반응: 일부 연고나 붕대, 청소 용품 등이 상처에 자극을 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피부가 붉어질 수 있습니다.
  4. 혈액 순환 증가: 치유 과정 중에 혈액 순환이 증가하여 상처 부위가 붉게 보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상처 주변의 붉은 색은 정상적인 치유 과정의 일부이며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붉음이 심하거나 통증, 열, 고름 등 다른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감염이나 다른 합병증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상처를 올바르게 관리하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1. 상처 청소: 상처를 만지기 전에 손을 깨끗이 씻으세요. 상처 부위를 깨끗한 물이나 식염수로 조심스럽게 헹궈내서 이물질과 더러움을 제거합니다. 알코올이나 과산화수소 같은 자극적인 청소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지혈하기: 가벼운 출혈은 대부분 자연스럽게 멈춥니다. 출혈이 심할 경우, 깨끗한 거즈나 천으로 상처를 눌러 압박하고, 가능하면 상처 부위를 심장보다 높게 들어 올리세요.
  3. 건조 유지: 상처가 적절히 건조되어야 합니다. 물이나 다른 액체에 상처가 지속적으로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4. 밴드 또는 드레싱 사용: 깨끗하고 건조한 상처에 적절한 크기의 밴드나 드레싱을 붙여서 보호합니다. 상처가 크거나 깊은 경우에는 스테리 스트립이나 기타 의료용 드레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5. 감염 예방: 상처가 감염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붉음, 부음, 열감, 고름, 심한 통증 등 감염 징후가 있을 경우에는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6. 상처 치유 지원: 건강한 식단과 충분한 수분 섭취는 상처 치유를 촉진합니다. 비타민 C와 E, 아연과 같은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7. 휴식 취하기: 상처 부위에 가해지는 스트레스와 압력을 최소화하기 위해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8. 정기적인 상처 확인과 드레싱 교체: 드레싱은 정기적으로 교체하고 상처의 상태를 주기적으로 확인하여 감염이나 다른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는지 확인합니다.

이러한 기본적인 상처 관리 방법을 따르면 대부분의 소상처는 잘 치유될 수 있습니다.

상처 주변에 진물이 계속 나오는데 괜찮을까요?

상처에서 진물이 계속 나오는 것은 몇 가지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상처 치유의 일부일 수도 있고, 감염의 징후일 수도 있습니다.

  1. 상처 치유의 일부로서의 진물: 새로운 상처에서는 며칠 동안 약간의 진물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이는 상처 치유 과정의 일부이며, 면역 체계가 상처를 청소하고 치유하는 과정에서 발생합니다. 이러한 진물은 일반적으로 맑고 약간 끈적거리는 액체입니다.
  2. 감염의 가능성: 상처에서 고름이 나오거나 노란색, 녹색 또는 탁한 액체가 나오는 경우, 이는 감염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상처 주변의 심한 발적, 부기, 통증, 또는 상처 부위가 따끔거리거나 뜨거워지는 증상이 동반되면 감염을 의심해야 합니다.
  3. 감염의 다른 징후들: 발열, 오한, 지속적인 통증 증가, 혹은 상처 주변으로 붉은 선이 퍼져 나가는 것과 같은 전신적인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료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상처에서 진물이 나오는 경우,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 상처를 깨끗하게 유지하고, 정기적으로 드레싱을 교체합니다.
  • 상처가 항상 건조하고 깨끗하게 유지되도록 합니다.
  • 상처가 감염되었을 수 있다고 생각되면 즉시 의료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습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