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내염의 원인과 빨리 낫는법

by 건강기자단

구내염

구내염은 입안의 점막이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입안의 내막에 생기는 작은 상처나 발진 등이 대표적인 증상이며, 그로 인해 입안이 아프거나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내염은 일반적으로 감염, 자극, 알러지, 면역계 질환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유전적으로 구내염에 대한 취약성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원인

구내염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는 바이러스나 세균의 감염입니다. 이러한 감염은 일반적으로 비말이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전파됩니다.

구내염은 또한 자극, 알러지 반응, 스트레스, 기계적인 자극 (치아 치료나 교정 치료 등에서 발생), 영양 실조, 면역계 질환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내염은 종종 형성부위에 따라서도 분류됩니다. 어금니 주변의 구내염을 사람들은 주로 ‘치은염’이라고 부릅니다. 또한 혓바닥에 생기는 구내염을 ‘혓바닥 구내염’, 입술에 생기는 구내염을 ‘입술 구내염’이라고 합니다.

구내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치아와 입안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며,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회복방법

일반적인 구내염의 증상은 대개 일주일 정도 동안 지속되지만, 만약 심한 통증, 발열, 출혈, 경련, 열감 등이 동반될 경우에는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구내염의 일반적인 치료 방법으로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구강 위생 관리: 치아를 깨끗하게 관리하고, 칫솔로 부드럽게 닦고, 치실로 치아 사이의 찌꺼기를 제거합니다.
  2. 구강 살균제 사용: 구강 살균제는 구내염의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알보칠이라는 제품을 사용할 때는 희석하는 것이 좋으며 환부에 갖다대는 것이 아님을 인지하시길 바랍니다.
  3. 통증 완화제: 구내염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물과 소금, 베이킹 소다, 식초 등의 혼합물을 사용하여 입안을 세척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구내염 증상이 더욱 심한 경우에는 진통제나 항염증제 등을 복용할 수 있습니다.
  4. 건강한 식습관: 구내염이 발생하면 냉수나 탄산음료, 커피, 알코올, 매운 음식 등을 피해야 합니다.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 특히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과 채소, 물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면역 체계를 약화시키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구내염이 발생할 때는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충분한 수면: 생각보다 수면부족으로 구내염이 발생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구내염을 예방하려면 충분한 수면도 중요한데, 발생 이후에도 충분한 수면이 가장 큰 보약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