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페스성 구내염, 입 속의 성병일까?

by 건강기자단
헤르페스-구내염

헤르페스성 구내염이란

헤르페스성 구내염은 구강 내부의 점막을 감염시키는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감염병입니다. 이 질환은 주로 헤르페스 심플렉스 바이러스 타입 1 (HSV-1)에 의해 발생합니다. 헤르페스 심플렉스 바이러스 타입 2 (HSV-2)도 이러한 감염을 일으킬 수 있지만 이는 보통 성병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헤르페스성 구내염은 주로 통증이 동반되는 작고 물집 같은 발진으로 표현됩니다. 이 물집들은 보통 입술, 얼굴, 목, 그리고 입 안에 발생하게 됩니다.

원인

헤르페스성 구내염은 헤르페스 심플렉스 바이러스 (HSV-1 또는 HSV-2)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 바이러스는 감염된 사람과의 밀접한 접촉을 통해 전파됩니다. 다음은 이 바이러스가 전파되는 이유를 나열했습니다.

  1. 직접적인 피부간 접촉: 바이러스를 가진 사람의 피부나 점막과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전파됩니다. 가장 흔한 예로는 입술에 헤르페스가 있을 때 키스를 하는 경우입니다.
  2. 감염된 부위를 만지는 행위: 감염된 사람이 자신의 헤르페스 상처나 물집을 만지고 다른 사람이나 물건에 바이러스를 묻히는 경우, 이를 통해 바이러스가 전파될 수 있습니다.
  3. 분비물을 통한 전파: 감염된 사람의 침, 콧물 등의 분비물에 바이러스가 함유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바이러스가 다른 사람에게 전파될 수 있습니다.

치료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일단 감염되면 체내에서 완전히 제거되지 않으므로, 헤르페스성 구내염의 치료는 주로 증상을 완화하고 감염의 지속 기간을 단축하는 것에 초점을 맞춥니다. 다음은 헤르페스성 구내염의 일반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1. 항바이러스 약물: 항바이러스 약물은 바이러스의 복제를 억제하여 증상을 줄이고 회복을 돕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세이클로버(Acyclovir), 판시클로버(Famciclovir), 발아시클로버(Valacyclovir) 등의 약물이 주로 사용됩니다.
  2. 증상 완화: 통증 완화제와 소염제는 통증을 완화하고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아픈 부위를 적당히 덮어주는 구강 젤 등이 증상을 완화하는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3. 예방적 치료: 자주 재발하는 경우, 의사는 재발을 예방하기 위해 항바이러스 약물을 정기적으로 복용하도록 권장할 수 있습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