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즈와 고혈압, 서로 불편한 관계

by 건강기자단
치즈
치즈의 고소함은 이루 말할수 없다

치즈는 많은 사람들이 사랑하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이 맛있는 식품은 우리의 건강, 특히 혈압과의 미묘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치즈의 주요 성분 중 일부는 혈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이 고혈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혈압 관리에 주의해야 하는 사람들은 치즈를 어떻게 섭취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입니다.

치즈가 고혈압에 주는 영향

치즈는 소금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고혈압을 앓는 사람들은 섭취량을 주의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나트륨: 많은 치즈에는 높은 나트륨(소금) 함량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나트륨은 체내에서 수분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지만 과다 섭취 시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2. 포화 지방: 일부 치즈에는 포화 지방이 많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며, 이는 콜레스테롤 수치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은 혈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3. 칼슘: 치즈는 칼슘의 좋은 원천입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적절한 칼슘 섭취가 혈압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제안하고 있습니다.

타이라민 성분도 조심해야!

타이라민은 일부 발효식품에 존재하는 아민입니다. 특히 숙성 치즈에는 높은 양의 타이라민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타이라민은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는 화합물입니다. 일부 사람들은 타이라민에 민감하여 큰 양의 숙성 치즈를 섭취하면 혈압 상승, 두통, 심장 박동수 증가 등의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런 반응은 특히 모노아민 옥시다제 억제제 (MAOIs)와 같은 특정 약물을 복용하는 사람들에게서 더 자주 발생합니다.

따라서 고혈압을 가진 사람들이나 특정 약물을 복용하는 사람들은 치즈, 특히 숙성 치즈의 섭취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치즈를 현명하게 먹는 방법

혈압이 높은 사람이 치즈를 섭취할 때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조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낮은 나트륨 선택: 낮은 나트륨 함량의 치즈를 선택하세요. 라벨을 잘 읽어서 나트륨 함량이 적은 제품을 찾으려 노력해야 합니다.
  2. 타이라민 주의: 숙성 치즈는 타이라민이 더 많이 들어 있을 수 있으므로 섭취량을 제한하거나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포화 지방 주의: 포화 지방이 낮은 치즈를 선택하세요. 가벼운 버전의 치즈나 스크림 치즈와 같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도 좋습니다.
  4. 적당한 양: 과도한 치즈 섭취는 피하고, 일주일에 몇 번 정도 적당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다양한 치즈 탐험: 모든 치즈가 동일한 영양 성분을 갖지 않으므로 다양한 종류의 치즈를 시도해보며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것을 찾는 것도 좋습니다.
  6. 전체 식단 고려: 치즈만을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 식단에서 나트륨, 포화 지방, 타이라민 등을 얼마나 섭취하는지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