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즈기 속 루테올린 효능 및 영양제 추천

by 건강기자단

차조기

차조기차즈기, 자소엽, 자소 등 여러 이름으로 불리며, 식사 후 속이 불편한 분들에게 안정적이고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온화한 기운을 담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미세먼지와 같은 대기 오염으로 인해 숨쉬기에도 도움이 된다는 긍정적인 역할을 해주고 있습니다.

차조기는 깻잎과 생김새가 매우 유사합니다. 보라색을 띠는 특징을 가지며, 보라색이 아니면 깻잎으로 착각할 수 있을 정도로 비슷한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차조기는 깻잎과 같은 과에 속하며, 건강에 좋은 성분이 다양하게 함유된 일년생 식물입니다. 깻잎과 마찬가지로 쌈에 싸먹거나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며, 약용이나 색소로도 활용됩니다.

과거에는 의학 기술이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여러 식물을 활용하여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이 사용되었습니다. 이러한 식물 중에서도 차조기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본초강목이나 동의보감 등의 기록에서도 찾아볼 수 있듯, 오랫동안 활용되었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차조기를 잘 말려 차로 마시면, 꽉 막힌 기운을 편안하게 풀어주는 효능이 있으며, 맵지만 독이 없고 온화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눈꼽이 낀 듯 흐린 느낌이 있는 분들은 루테올린이 풍부한 차조기를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깻잎과 같은 과에 속하지만, 깻잎보다 더 많은 루테올린이 함유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뻐근하고 불편한 느낌이 있는 분들뿐만 아니라, 강한 자외선과 미디어 시대로 인해 현대인들과 중장년층 분들 모두에게 권장되는 건강식품입니다.

루테올린

효능

루테올린은 항산화 작용을 갖는 카로티노이드 중 하나로, 노란색, 주황색, 빨간색 등을 띠며 다양한 식물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위의 차조기에도 루테올린이 가득합니다. 이러한 루테올린은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대표적인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항산화 작용
    루테올린은 강한 항산화 작용을 갖고 있어,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산화 스트레스로 인한 세포 손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혈압과 혈당 조절, 면역력 증강, 노화 방지 등 다양한 효과를 가질 수 있습니다.
  2. 눈 건강 개선
    루테올린은 눈 건강에도 매우 유익합니다.
    노화로 인한 망막 손상을 예방하고, 백내장 예방에도 효과적이며, 눈 건강에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해주는 역할도 합니다.
  3. 항암 작용
    루테올린은 항암 작용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 연구에서 루테올린이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암세포 사멸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나며, 특히 폐암, 간암, 대장암 등에서의 항암 효과가 높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4. 혈당 조절
    루테올린은 혈당 조절에도 효과적입니다.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고, 혈당을 안정화시켜 당뇨 예방과 치료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면역력 강화
    루테올린은 면역력을 강화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을 통해 체내의 자유 라디칼을 제거하고, 면역세포의 활동을 촉진하여 면역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부작용

루테올린은 일반적으로 안전한 성분으로 간주되어 부작용은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높은 용량으로 섭취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소화 장애
    루테올린은 지방에 녹는 성분이므로, 지나치게 섭취하는 경우 소화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알러지 반응
    루테올린은 대부분의 사람에게 안전하지만, 드물게 알러지 반응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섭취를 중단하고 즉시 의료진과 상담해야 합니다.
  3. 색소 침착
    루테올린은 강한 색소를 가지고 있으므로, 지나치게 섭취하는 경우에는 피부에 색소 침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루테올린 영양제 추천

자조기는 식품으로 섭취할 수도 있기는 하지만, 추출물을 통해 영양제로 섭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높은 판매량과 리뷰 수를 기록한 영양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