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 배고픔 발생 이유와 구별법

by 건강기자단
배고픔-냉장고-열어보는-남성
인간의 배고픔은 굉장히 과학적이다

우리 몸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배고픔을 느끼시게 되는데, 가끔은 진짜로 배가 고프지 않을 때임에도 배고픔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이런 ‘가짜 배고픔’은 스트레스나 수면 부족, 감정의 변화 등 때문에 발생하게 됩니다. 이를 진짜 배고픔과 잘 구별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진짜 배고픔은 위에서 느껴지는 물리적인 느낌으로 나타나며, 음식을 섭취한 지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느껴지게 됩니다. 반면 가짜 배고픔은 특정한 시간이나 활동, 감정에 연관되어 느껴지곤 합니다.

가짜 배고픔 구별법

가짜 배고픔과 진짜 배고픔을 구분하는 몇 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시간 체크: 마지막 식사로부터 얼마나 시간이 지났는지 확인하세요. 짧은 시간 안에 다시 배가 고프다면, 그것은 습관적이거나 정서적인 배고픔일 수 있습니다.
  2. 물 마시기: 목마름 때문에 배고픔을 느낄 수 있습니다. 물을 한 잔 마신 후 10분 정도 기다려 보세요. 그래도 배고프다면 진짜 배고픔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3. 배의 느낌 주의: 진짜 배고픔은 위에서 오는 물리적인 느낌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가짜 배고픔은 입안이나 머릿속에서 뭔가 먹고 싶은 욕구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4. 정서적 상태 체크: 스트레스나 감정이 복잡할 때 음식을 원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현재의 감정 상태를 확인하고, 그것이 배고픔의 원인이 될 수 있는지 고민해보세요.
  5. 건강한 음식 선택: 진짜 배고픔이라면 건강한 음식도 맛있게 느껴질 것입니다. 가짜 배고픔일 때는 특정한 간식이나 단맛, 짠맛 등 특정 음식을 갖고 싶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통해 현재의 배고픔이 진짜인지 가짜인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가짜 배고픔 발생 이유

가짜 배고픔이 발생하는 다양한 이유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정서적 요인: 스트레스, 우울, 불안, 지루함 등의 감정은 음식을 통한 위안을 찾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는 주변에서 음식의 냄새나 모습, 소리 등을 느끼면 먹고 싶은 욕구가 생길 수 있습니다.
  2. 습관적 식사: 특정 시간이나 활동 후에 항상 음식을 섭취하는 습관이 있다면, 그 시간이나 활동이 가짜 배고픔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3. 수분 부족: 때로는 우리 몸이 목마름을 배고픔으로 오해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수분 섭취가 중요합니다.
  4. 부족한 수면: 수면 부족은 렙틴(포만감 호르몬)과 그렐린(배고픔 호르몬)의 균형을 깨뜨려 배고픔을 느끼게 할 수 있습니다.
  5. 음식 섭취 후 짧은 시간: 막 먹은 후에도 또 배가 고프게 느껴진다면, 그것은 실제 배고픔이 아닐 수 있습니다. 위에 도달하여 포만감을 느끼기 전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6. 카페인 섭취: 일부 사람들은 카페인이 배고픔을 유발할 수 있다고 느낍니다.
  7. 약물 부작용: 일부 약물은 가짜 배고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부 항우울제나 항정신병 약물, 스테로이드 등은 식욕 증가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당뇨인이 대처해야할 가짜 배고픔

당뇨환자는 혈당 조절이 중요하므로, 가짜 배고픔과 관련된 문제는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혈당 관리로 인해 초반엔 매우 힘든 시기를 겪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당뇨일 때 가짜 배고픔을 겪을 때의 대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혈당 체크: 가장 먼저 혈당 수치를 확인하세요. 혈당이 낮으면 진짜 배고픔이 아니더라도 식사나 간식을 섭취할 필요가 있을 수 있습니다.
  2. 물 마시기: 가짜 배고픔이라면 물을 마셔서 차단해보세요. 목마름 때문에 배고픔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3. 고섬유식품 섭취: 소화가 느리게 이루어지는 고섬유식품을 섭취하면 포만감을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4. 작은 식사 여러 번: 하루에 큰 식사 세 번보다는 작은 양의 식사를 여러 번 하는 것이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건강한 간식 준비: 혹시 모를 배고픔에 대비해 낮은 지방과 당 함량의 건강한 간식을 준비해 두세요.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