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 효능 10가지, 부작용, 칼로리

by 건강연구원

오디 효능 10가지, 부작용, 칼로리, 먹는 방법

한의학적으로 오래 전부터 사용되어 온 오디는 건강 식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정력강화나 소갈, 당뇨에 효능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이 외에도 많은 효능들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오디의 다양한 효능 10가지, 부작용, 칼로리, 그리고 먹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함께 살펴보면서 오디가 우리 건강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디란?

오디 효능 10가지, 부작용, 칼로리

뽕나무 열매 중 하나인 오디는 5~6월이 제철이며, 즙, 잼, 술 등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할 수 있는 건강 식품입니다.

당뇨 치료와 자양강장에도 효과적인데, 새콤달콤한 맛과 달달한 향이 인상적입니다.

오디의 영양 성분

오디는 수분이 88%로 구성되어 있으며, 컵당(140g) 60칼로리만 함유하고 있습니다.

오디 효능 10가지, 부작용, 칼로리

오디는 신선한 상태에서는 탄수화물 9.8%, 섬유질 1.7%, 단백질 1.4%, 지방 0.4%를 제공합니다.

또한, 건포도와 비슷하게 말린 상태로 섭취될 때는 탄수화물 70%, 섬유질 14%, 단백질 12%, 지방 3%로 단백질 함량이 높습니다.

영양성분100g 당 양
칼로리43kcal
88%
단백질1.4g
탄수화물9.8g
8.1g
섬유질1.7g
지방0.4g
비타민 C
철분
비타민 K1
칼륨
비타민 E
오디의 영양성분

오디는 단순 당인 포도당과 과당을 비롯한 약간의 전분과 섬유질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섬유질은 펙틴 형태로 가용성 25%이며, 불용성이 75%입니다.

오디에는 비타민 C, 철분, 비타민 K1, 칼륨, 비타민 E 등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오디는 안토시아닌과 같은 식물 화합물도 풍부하며, 안토시아닌은 LDL 콜레스테롤 산화를 억제하고 심장병에 유익한 효과를 제공하는 항산화제입니다.

또한, 시아니딘, 클로로겐산, 미리세틴 등의 화합물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디 효능 10가지

오디 효능 10가지, 부작용, 칼로리

오디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혈관 강화 효능

오디는 안토시아닌 성분 함유량이 많아, 혈관 강화에 좋은 식품입니다.

안토시아닌 중에서도 탄토시아닌 C3G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어요.

이로인해 오디는 혈관 강화에 효과적입니다.

2. 혈압 유지 효능

만약 고혈압을 앓고 있다면 오디를 꾸준히 섭취해보세요.

오디는 혈관을 강화시키는 데 더불어 고혈압을 낮추고 유지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는 GABA와 루틴 성분이 작용하는 결과입니다.

3. 콜레스테롤 개선 효능

오디의 대표적인 효능 중 하나인 고지혈증 개선 작용은 루틴 성분에 기인합니다.

루틴은 혈관 내 유해한 콜레스테롤을 분해하여 배출시켜주는 뛰어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디는 고지혈증 예방과 개선, 동맥경화 예방에 탁월한 식품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4. 관절염 개선 효과

오디는 칼슘이 풍부하여 뼈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며, 또한 높은 조혈 작용으로 관절 부위를 강화시켜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5. 정력 강화에 도움

예로부터 자양강장에 특효약으로 알려진 뽕나무과 오디는 생 오디즙을 꾸준히 섭취하면 무기력 증후군이나 성욕감퇴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6.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

오디에는 라스베라트롤과 C3G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신체 활성 산소를 억제시킵니다.

이를 통해 남성 갱년기나 여성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매우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7. 숙취 해소에 도움

오디는 숙취에 효과적인 포도당과 사과산을 함유하고 있어, 수액 대신 섭취하면 갈증 해소와 함께 숙취를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포도당과 사과산이 혈당 수치를 안정시켜줌으로써, 숙취로 인한 피로와 불쾌감을 줄여줍니다.

8. 노화 예방에 도움

오디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가진 식품으로, 피부나 신체의 노화 현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 C, 비타민 B, 미네랄, 칼슘, 마그네슘, 칼륨 등의 성분이 노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9. 피부 미용에 도움

오디는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 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치며, 꾸준한 섭취로 피부가 맑아지고 잡티가 제거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피부미용에 효과적이라는 것이 알려져 있습니다.

10. 당뇨병 개선 효과

오디는 항당뇨 작용이 뛰어나다는 것을 알고 있을 만큼, 혈당 조절에 효과적인 식품 중 하나입니다.

꾸준히 오디를 섭취하면 혈당 수치를 적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어 당뇨병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오디 부작용

오디는 일반적으로 안전한 식품으로 여겨지고 있지만, 과다 섭취 시 소화불량과 변비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디는 과당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당뇨병 환자들은 섭취량을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디, 얼려먹어도 좋다

냉동 오디는 신선한 오디와 비슷한 영양성분을 가지고 있으며, 오디의 대표적인 영양소인 비타민 C와 안토시아닌도 손상을 크게 받지 않습니다.

냉동 오디는 상온에서 보관할 때보다 오래 보관할 수 있으며,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더울 때에는 냉동된 오디를 간식처럼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