뻥튀기 칼로리, 다이어트 중 먹어도 될까요?

by 건강연구원
뻥튀기 칼로리, 다이어트 중 먹어도 될까요?

뻥튀기 칼로리, 다이어트 중 먹어도 될까요?

다이어트를 하면서 “이 간식을 먹어도 될까?”라는 고민은 누구나 한 번쯤은 해봤을 것입니다.

특히, 우리가 흔히 먹는 간식인 ‘뻥튀기’의 경우, 가벼운 맛과 바삭한 식감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지만, 다이어트 중에는 조금 주저하게 되는 간식이죠.

이번 글에서는 뻥튀기의 칼로리와 영양성분을 살펴보고, 다이어트 중 먹어도 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뻥튀기 종류 별 칼로리와 영양성분

현재 판매되는 뻥튀기들을 보면, 다음 사진과 같이 그 종류가 참 많은데요.

뻥튀기 칼로리, 다이어트 중 먹어도 될까요?

그 중 사람들이 많이 찾는 4가지 종류의 뻥튀기의 칼로리와 영양 성분을 다음과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뻥튀기 종류100g당 칼로리
쌀 뻥튀기170 kcal
동그란 뻥튀기380 kcal
강냉이 뻥튀기330 kcal
마카로니 뻥튀기453 kcal
  • 쌀 뻥튀기
    쌀이 주 재료인 쌀 뻥튀기는 100g당 약 170칼로리를 가지고 있어요.
    이는 밥 한 공기(300칼로리)보다는 낮지만, 탄수화물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가끔 단맛을 더하기 위한 첨가물이 들어갈 수 있어 다이어트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동그란 뻥튀기
    이런 형태의 뻥튀기는 100g당 대략 380칼로리에 달해요.
    한 장의 무게가 5~6g 정도니, 몇 개만 먹어도 칼로리가 빠르게 쌓입니다. 특히 첨가물이 포함된 경우 칼로리가 더 높아질 수 있어요.
  • 강냉이 뻥튀기
    옥수수로 만든 강냉이는 100g당 약 330칼로리를 가집니다.
    강냉이는 맛을 위해 설탕 등이 코팅되어 제조되기도 하여 칼로리가 더 높아질 수 있어요. 원재료인 옥수수 자체는 100g당 100kcal이지만, 가공 과정에서 칼로리가 증가합니다.
  • 마카로니 뻥튀기
    술집 안주로도 인기인 이 뻥튀기는 100g당 453kcal로, 소개된 뻥튀기 중 가장 칼로리가 높습니다.

뻥튀기 칼로리가 높은 이유는?

뻥튀기는 바삭한 식감에 무게도 가볍고, 흔히 보이는 과자처럼 많은 가공을 거치지도 않은 것 같아 보이지만, 생각보다 높은 칼로리를 가졌는데요.

뻥튀기 칼로리, 다이어트 중 먹어도 될까요?

뻥튀기 칼로리가 높은 이유로는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습니다.

  1. 수분 손실로 인한 무게 감소
    뻥튀기 제조 과정에서 원재료는 고온과 압력에 노출되어 수분이 대폭 감소합니다. 이로 인해 부피는 커지지만, 실제 무게는 감소하게 되는데요.
    결과적으로, 무게 대비 칼로리가 증가하게 됩니다.
  2. 높은 탄수화물 함량
    뻥튀기의 주성분은 대부분 탄수화물입니다.
    특히, 쌀이나 옥수수 같은 곡물을 사용할 경우, 이들은 주로 단순 탄수화물로 구성되어 있어, 칼로리가 높아집니다.
  3. 제조 과정에서의 영양소 변화
    뻥튀기 제조 과정에서 대부분의 미량 영양소가 손실되며, 주로 탄수화물만 남게 됩니다.
    이는 뻥튀기가 고칼로리이면서도 영양적 가치는 상대적으로 낮은 식품이 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4. 기름 흡수
    기름을 사용하는 일부 제품의 경우에 해당하는데요. 기름은 높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뻥튀기의 총 칼로리를 높이는 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뻥튀기 다이어트 중 먹어도 될까요?

뻥튀기와 다이어트, 참 까다로운 조합인데요.

물론, 가끔 작은 양을 즐기는 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이어트를 진지하게 고려하고 있다면, 뻥튀기는 칼로리를 많이 섭취할 위험이 크기 때문에 자주 먹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먹는다면, 다음 두 가지를 사실을 꼭 염두해두고 있어야 하는데요.

뻥튀기 칼로리, 다이어트 중 먹어도 될까요

먼저, 뻥튀기의 칼로리를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가 앞서 봤듯이, 뻥튀기는 생각보다 칼로리가 높은 편입니다. 그 이유는 주로 탄수화물이 주 성분이며, 제조 과정에서 수분이 날아가면서 칼로리 밀도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무심코 손이 가는 한 두 개가 아니라, 조금만 더 먹어도 예상외로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게 되는 거예요.

다음으로, 뻥튀기는 주로 단순 탄수화물로 구성되어 있어요. 이는 빠르게 소화되어 혈당을 급격히 올릴 수 있고, 결국 더 빨리 배가 고프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뻥튀기를 먹으면 포만감을 오래 느끼기 어렵고, 결국 더 많은 음식을 먹게 되는 원인이 될 수 있죠.

다이어트 중이라면, 뻥튀기 대신 영양가 있고 포만감을 주는 다른 간식을 선택하는 것이 보다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결국, 다이어트를 하면서 뻥튀기를 먹을지 말지 결정하는 것은 전적으로 개인의 선택인데요. 하지만, 칼로리와 영양소를 고려한다면, 다른 건강한 간식을 선택하는 것이 다이어트에는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