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지발가락 저림, 원인과 해결책

by 건강연구원

엄지발가락 저림, 원인과 해결책

엄지발가락 저림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경이나 혈액순환과 관련된 문제가 원인일 수 있으며, 때로는 감각상실이나 통증 등의 증상을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엄지발가락 저림의 주요 원인과 그에 따른 해결책을 살펴보겠습니다.

엄지발가락 저림 원인

엄지발가락 저림, 원인과 해결책

1. 맞지 않는 신발

엄지발가락 저림은 때로는 간단한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너무 꽉 끼는 신발을 신을 경우 발가락과 연결된 신경이나 혈관의 흐름을 방해하여 엄지발가락 저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새 신발을 사거나 신발을 바꾼 후에 엄지발가락 저림이 생긴다면, 신발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경우 발을 감싸고 지지해주며 발이 편한 신발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발을 고를 때는 오후나 운동 후에 신으며, 발이 가장 커지는 시간에 신발을 사는 것이 좋습니다.

2. 당뇨 등으로 인한 말초신경병증

엄지발가락이 저리는 증상은 말초신경병증(diabetic peripheral neuropathy)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말초혈관질환은 신체의 말단 부분에 있는 혈관을 포함하는 질환으로, 손이나 발에 혈액순환을 제한하거나 손상시켜 신경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는 엄지 발가락을 포함하여 손이나 발의 다른 부분에서도 저림 현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말초혈관질환의 주요 원인으로는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등이 있는데요. 특히 당뇨환자의 경우, 당뇨환자의 약 절반 정도가 말초신경병증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흔하게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따라서 만약 당뇨병을 앓고 계시다면, 엄지발가락 저림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당뇨로 인한 말초신경병증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전문의와 상담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비타민 B12의 결핍

비타민B12는 인체에서 생산할 수 없어, 별도의 섭취가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이 비타민은 DNA와 적혈구 생산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더불어 신경 보호와 기능 유지에도 깊이 관여합니다.

특히, 비타민B12는 신경세포를 감싸는 마이엘린을 생산하는 데 중요합니다.

이는 신경세포를 보호하고 신호전달 속도를 향상시킵니다. 만약 비타민B12 결핍이 발생하면 마이엘린 생산에 문제가 생기고 신경세포가 손상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리고 발과 손으로 가는 신경세포가 많은 영향을 받아 엄지발가락이 저리고 따끔거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성인 하루 권장량은 2.4 마이크로그램입니다. 비타민B12은 육류, 닭고기, 생선, 계란 등에서 많이 발견됩니다.

부족한 경우 보충제를 통해 섭취할 수도 있습니다.

4. 지간신경종

지간신경종(Morton’s neuroma)은 발가락과 연결되는 신경 주변이 두꺼워져 생기는 질환으로, 대개는 중간의 두 발가락에서 발생하지만, 때로는 엄지발가락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질환은 신경이 압박되어 발생하는 통증이나 저림 혹은 마비와 같은 증상을 일으킵니다.

지간신경종은 특히 하이힐을 오래 신는 성인 여성에서 많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만약 지간신경종이 의심된다면, 즉시 의사와 상담하고 신발을 편안하고 넓은 것으로 바꾸며 깔창을 사용할 필요도 있습니다.

또한, 코르티코스테로이드와 같은 약물 치료를 받기도 합니다.

5. 레이노 증후군(Raynaud’s Phenomenon)

레이노증후군(Raynaud’s Phenomenon)은 손가락이나 발가락에 혈액 공급이 감소하는 현상으로, 추위나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질환은 일차성과 이차성으로 나뉘는데, 일차성은 특별한 원인 없이 발생하는 반면, 이차성은 루푸스나 경화증 등과 같은 기타 질환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레이노증후군은 일반적으로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하고 일상생활에 지장을 준다면, 손발을 따뜻하게 유지하거나 병원에서 혈관확장제를 처방받거나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엄지발가락 저림, 대처 방법

엄지발가락 저림, 원인과 해결책

엄지발가락 저림 증상은 대개 위험하지 않지만,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 머리를 부딪혔을 때 엄지발가락 저림 증상이 나타날 때
  • 엄지발가락 저림 증상이 갑자기 심해질 때
  • 저림 증상이 다른 부위로 확산될 때
  • 엄지발가락 저림 증상과 함께 다리의 힘이 떨어질 때
  • 생각이나 말하기가 어려울 때
  • 심한 두통이 동반될 때
  • 어지러움이 함께 나타날 때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최대한 일찍 가까운 병원을 방문하여,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