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 유형에 따른 올바른 수분 섭취 방법

by 건강연구원

변비 유형에 따른 올바른 수분 섭취 방법

변비 유형에 따른 올바른 수분 섭취 방법

변비는 일상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겪는 질병 중 하나이며, 적절한 대처 방법 없이 방치하면 심각한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에 대한 인식과 예방 방법이 중요한데요.

이번 글에서는 변비의 종류와 각각에 맞는 대처 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완성 변비 vs 경련성 변비

이완성 변비는 대장의 운동이 느려져서 대변의 이동이 원활하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

이완성 변비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장운동을 촉진시키는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는 음식과 충분한 양의 물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완성 변비 vs 경련성 변비

반면에 경련성 변비는 대장이 불규칙하게 운동하면서 대변을 제대로 이동시키지 못해 발생합니다.

배변 욕구는 느껴지지만 대변이 작게 조각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경련성 변비일 때는 장을 자극할 수 있는 음식과 물보다는 적당한 양의 식이섬유와 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경련성 변비에서 식이섬유와 물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오히려 변비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완성 변비, 충분한 수분 섭취 필요

이완성 변비, 충분한 수분 섭취 필요

이완성 변비 해결을 위해선 장운동을 돕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식이섬유가 풍부한 과일, 채소, 견과류 등을 섭취하면 좋습니다.

이완성 변비를 해결하기 위해 하루에 1.5~2L의 충분한 양의 물과 함께 식이섬유가 많이 든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수분 섭취가 충분하지 않으면 대변이 건조해져서 변비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변비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분 섭취도 중요합니다.

경련성 변비, 수분 섭취 주의해

경련성 변비는 대장의 불규칙한 운동으로 인해 대변이 충분히 이동하지 않아 생기는 변비이며, 대변이 작게 조각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경련성 변비, 수분 섭취 주의해

이 경우에는 식이섬유와 물을 많이 섭취하면 대장을 자극해 경련이 더욱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대신에, 경련성 변비 환자는 다음과 같은 음식과 수분 섭취를 지양해야 합니다.

  • 지나치게 담백한 음식: 지방이나 단백질이 많은 음식은 소화 과정에서 수분이 많이 필요하므로 대변 속 수분이 줄어 경련성 변비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 카페인 음료: 커피, 차, 콜라 등 카페인 함유 음료는 대장 운동을 자극하여 경련성 변비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 가공식품: 가공식품에는 식이섬유가 적고, 대신에 설탕, 지방, 소금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대변을 더욱 딱딱하게 만들어 경련성 변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알코올: 알코올은 대장 운동을 저해하여 변비를 유발할 수 있으며, 알코올을 마셨을 때 대변이 딱딱해지기도 합니다.

따라서, 경련성 변비 환자는 식이섬유가 적당히 함유된 식품과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면서 위의 음식들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 섭취로 인한 변비 악화

단백질 보충은 소화 시간이 길어서 수분이 더 많이 필요하다는 점과 포만감이 커서 식이섬유를 덜 먹게 만들어 변비를 악화시키는 등의 위험이 있다.

따라서 변비를 앓는 사람이 단백질 보충제를 먹어야 할 경우에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도록 노력하고, 식이섬유를 함유한 식품과 함께 먹는 것이 좋다.

또한, 단백질 섭취량을 줄이는 것도 대처법 중 하나이다.


변비는 일상에서 많이 겪는 건강 문제 중 하나입니다. 이완성 변비와 경련성 변비를 구분하고, 각각의 원인과 대처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또한 단백질 보충이 변비를 악화시킬 수 있다는 점과 생활습관 개선이 중요하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생활습관과 식이섬유를 많이 포함한 식단, 충분한 수분 섭취, 그리고 스트레스 관리가 필요합니다.

변비를 예방하고 대처하는 방법을 알아두면 건강한 일상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