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도암 생존율 얼마나 될까?

by 건강기자단

식도암

식도암은 식도라는 기관에서 암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식도는 입에서부터 위로 이어지는 기관으로, 음식물이 입으로 들어와 식도를 통해 위로 이동하는 역할을 합니다. 식도암은 주로 식도의 세포들에서 암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 및 원인

식도암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흡연입니다. 담배 연기는 식도를 자극하여 암을 유발하는 성분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과도한 알코올 섭취도 식도암 발생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식도암의 초기 단계에서는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암이 진행됨에 따라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역류성 식도염: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염증을 일으키면, 식도가 붓고 통증을 유발하는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소화불량: 식도암이 발생하면 음식물이 식도를 통과할 때 증후군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음식물이 차단되어 소화가 잘 안되고, 식도 위쪽으로 올라가게 되면 소화불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구역질: 구토와 구역질은 식도암의 진행 과정에서 매우 일반적인 증상입니다. 이는 식도암이 발생한 부위가 식도 하부에 위치하거나, 식도와 위의 경계 부분에 발생했을 때 더 많이 나타납니다.
  4. 흉통: 식도암이 발생하면, 가슴 근육과 식도 주변 조직이 염증을 일으켜 흉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체중감량: 식도암은 먹이물이 제대로 소화되지 않고 체내로 전달되기 때문에, 체중감량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식도암 생존율

식도암의 생존율은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식도암이 발견된 시기, 암의 위치, 암의 크기와 확산 여부, 환자의 건강 상태 등이 모두 생존율에 영향을 미칩니다.

식도암의 생존율은 보통 다음과 같이 나타납니다:

  • 초기 단계에서 진단된 식도암의 경우 5년 생존율은 약 40~70% 정도입니다. 조기진단이 매우 중요하다는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식도암이 진행되어 발견이 늦어진 경우, 생존율은 낮아지며, 5년 생존율은 10~20% 수준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생존율은 단순히 평균값에 불과하며, 개인의 상황에 따라 매우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식도암이 의심되는 경우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적절한 검사와 치료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