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련성 변비 유형에 따라 접근이 다르다고?

by 건강기자단
변비-화장실

경련성 변비

경련성 변비란, 근육 경련이나 수축이 장기간 지속되어 변비를 유발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대부분의 일반적인 변비는 장의 움직임이 충분하지 않아 생기는 문제이지만, 경련성 변비는 근육 경련이나 수축 때문에 대장의 움직임이 둔화되어 생기는 문제입니다.

일반적인 변비와 다른 경향이 있기에 이 증상을 겪는 분들은 어려움을 느끼곤 합니다.

원인

경련성 변비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가장 일반적인 원인 중 하나는 신경계 이상입니다. 이는 근육의 경련이나 수축 때문에 대장의 운동성이 감소되어 변비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외에도, 척추 신경 손상, 뇌졸중, 파킨슨 병, 척수 장애, 근육 이상, 혈전, 약물 부작용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척수 손상이나 뇌졸중은 자율신경계의 기능을 제어하는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주어 대장의 움직임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파킨슨 병은 협응 장애로 인해 대장의 운동성이 감소되어 변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약물 부작용으로 인한 변비도 일반적입니다. 예를 들어, 진통제, 항우울제, 항히스타민제, 항콜린제, 항알레르기제, 비만 치료제 등은 변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

경련성 변비의 치료 방법은 증상의 원인과 심각성에 따라 다양합니다. 여러 가지 치료 방법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약물 요법: 약물 요법은 경련성 변비의 원인에 따라 다양한 약물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약물에는 대장 운동성을 증가시키는 제제, 진통제, 항우울제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약물 치료는 반드시 의료 전문가의 지시에 따라야 합니다.
  2. 생활 습관 개선: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다한 카페인 섭취를 줄이고 수분 섭취를 증가시키는 것,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 정기적인 운동을 하는 것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식이 요법: 식이 요법은 섬유질과 수분을 적절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극적인 채소와 과일, 고섬유질의 식품, 건강한 지방과 단백질을 포함하는 다양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운동 요법: 정기적인 운동은 대장 운동성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운동은 대장 운동성을 증가시키고 건강한 대변을 유발하여 변비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5. 수압 마사지 요법: 수압 마사지 요법은 대장을 자극하여 대장 운동성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수압 마사지 요법은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필요로 하므로, 의료 전문가의 지시를 받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약초 요법: 약초 요법은 다양한 허브를 사용하여 대장 운동성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약초 요법은 전문적인 지식과 지도를 받지 않으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