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 관절염 증상, 치료 방법 알아보기

by 건강연구원

손가락 관절염 증상, 치료 방법 알아보기

손가락 관절염은 손가락 마디가 뻣뻣하고 통증을 느끼는 증상을 일으키며, 지속적인 통증과 증상이 나타난다면 이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손가락 관절염은 퇴행성 관절염 등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원인 불명의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전신적인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손가락 관절염의 증상과 치료 방법, 그리고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손가락 관절염 이란?

손가락 관절염 증상, 치료 방법 알아보기

손가락 관절에 염증이 생겨 손가락의 움직임을 제한하고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손가락관절염이라고 합니다.

이 질환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지만, 노화로 인해 손가락 관절이 닳아지는 퇴행성 변화와 자가면역질환 중 하나인 류마티스관절염 등이 가장 주된 원인입니다.

퇴행성 변화로 인한 경우 가족력이 있거나, 손가락을 무리하게 반복하여 사용하는 직업군에서 발병률이 높으며, 류마티스관절염으로 인한 경우는 유전과 상관없이 관절이 붓고 변형되어 발병합니다.

손가락관절염은 증상이 심해질 경우 관절 변형으로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올바른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손가락 관절염 원인 및 치료 방법

손가락 관절염 증상, 치료 방법 알아보기

1. 류마티스 관절염

아침이나 새벽에 손가락 중간 관절이 붓고 뻐근한 증상이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호전되는 경우, 류마티스 관절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 질환은 여성에서 더 많이 발생하며, 자가면역성 질환으로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 요인이나 바이러스 감염과 연관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초기 증상은 발열, 체중 감소, 만성적인 피로와 함께 아침에 관절이 경직되는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러한 증상이 진행되면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만성적인 질병으로 완치되지 않지만, 약물 치료나 수술적 치료를 통해 현재 상태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2. 퇴행성 관절염

손가락 통증의 대부분은 퇴행성 관절염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손가락 관절을 과도하게 사용하면 연골에 염증이 생겨 손가락 관절이 굵어지는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자연적인 질환으로, 손을 자주 사용하는 직업을 가진 분들은 뜨거운 찜질을 하거나 진통 소염제 처방으로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손가락은 체중이 실리지 않으며 인공 관절이 발전하지 않았기 때문에, 병원에서도 무리하게 힘을 가하는 것을 주의하며 비수술적인 방법을 권장합니다.

손가락을 움질일 때마다 큰 고통이 발생하는 분들은 관절을 움직이지 않게 고정하는 수술을 통해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3. 손가락 건초염

손가락의 힘줄이나 주변 액체에 염증이 생기면 손가락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과도한 사용이나 세균 감염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피아노나 게임과 같은 손의 근육을 많이 사용하는 활동을 오래하거나 방치하는 경우에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손가락의 건초나 활액 부위에 염증이 생기면 해당 부분이 부었고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손가락 운동 능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지속되면 의료 전문가의 진료를 받도록 하세요.

초기에는 냉찜질을 하거나, 1주일 이상 지속된 경우에는 온찜질을 진행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증상이 개선되지 않거나 심화되는 경우에는 반드시 의료 전문가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손가락 관절 통증은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빠르게 개선될 수 있으므로, 휴식과 함께 의료 전문가의 진료를 받아 치료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방아쇠 수지

방아쇠 수지는 손가락을 굽히는데 사용하는 굴곡건 조직의 염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이로 인해 인대가 두꺼워지거나 수축하면서 손가락 굴곡 시 불편감과 저항감을 느끼게 됩니다.

보통 유전적인 요인이 작용하며, 오랜 시간 손가락을 구부리거나 반복적인 작업을 하는 사람들에게 더 많이 발생합니다.

주로 3, 4번째 손가락에서 발생하며, 손가락이 펴지지 않고 굽혀지지 않는 증상이 나타나고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방아쇠 수지는 손가락을 움직이지 않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치료로도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으며, 치료 효과가 미비한 경우 수술을 통해 힘줄이 지나가는 통로를 넓혀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통증을 줄이고 기능을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5. 가성 통풍

손가락의 세 번째 마디에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통증은 가성 통풍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통풍과는 달리 칼슘 결정이 관절에 쌓이고 염증이 생겨 발생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가성 통풍은 근본적인 치료법이 없기 때문에 비스테로이드 소염제를 복용하거나 주사를 통해 증상을 완화시키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손가락 세 번째 마디의 통증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분들은 관절염, 혈색소증, 갑상선 기능 항진증 등의 질환을 앓고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증상이 지속되면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6. 드퀘르벵 증후군

드퀘르벵 증후군은 생소한 질병으로 손목의 힘줄을 둘러싸고 있는 막에 염증이 발생하면서 엄지손가락이나 손목이 부어오르고 통증, 저린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이 증상은 손목이나 엄지손가락의 손상으로 발생하며, 엄지손가락을 감싸 쥐고 주먹을 쥔 다음 앞으로 뻗어서 손목을 아래로 꺾으면 통증이 느껴집니다.

처음에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거나 약물치료, 보조 기구를 통한 보존적 치료를 시도하나 효과가 없으면 건막을 제거하는 수술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손목에서 엄지손가락까지 이어지는 부위가 불편하고 통증이 발생하는 분들은 자주 스트레칭을 해주면서 적당한 휴식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손가락 관절염 증상, 치료 방법 알아보기

손가락의 통증은 원인 파악이 어려워 MRI 등의 정밀검사가 필요합니다.

대부분 치료가 어렵기 때문에 예방이 중요합니다.

일을 하면서도 손목과 손가락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고 주기적인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리하지 않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며, 손가락의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적극적인 치료를 시도해야 합니다.

일상생활에서 손가락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분들은 특히나 주의해야 합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