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 먹고 얼굴 빨개짐, 원인, 위험성 및 해결방법

by 건강연구원

술 먹고 얼굴 빨개짐, 원인, 위험성 및 해결방법

알코올을 마시면 몇몇 사람들은 얼굴이 빨개지는 현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안면홍조라고도 불리며, 대부분 ALDH2 효소 결핍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ALDH2 효소 결핍은 주로 한국인과 동아시아인을 포함한 일부 인구에서 발견되며, 알코올 분해 과정에서 아세트알데하이드가 체내에 쌓이는 결과로 나타납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안면홍조를 경험하는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우울증 및 자살사고 위험이 더 높다는 결과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이에 따라 술을 마시고 얼굴이 빨개지는 현상에 대한 이해와 음주의 위험성에 대한 인식이 중요해졌습니다.

술 먹고 얼굴 빨개짐 원인

술먹고 얼굴 빨개짐, 원인, 위험성 및 해결방법

얼굴이 빨개지는 현상은 주로 ALDH2 효소 결핍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술을 마시면 알코올은 대사작용을 통해 아세트알데하이드로 변화하는데, 이 과정에서 ALDH2 효소가 알코올을 분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ALDH2 효소가 부족한 사람들은 알코올이 제대로 분해되지 않고 체내에 아세트알데하이드가 쌓입니다.

이로 인해 혈액 순환이 증가하고 혈관이 확장되면서 얼굴이 붉어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술 먹고 얼굴 뺄개지는 사람, 음주 위험성은?

ALDH2 효소 결핍으로 인해 술을 마신 후 안면홍조를 경험하는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우울증과 자살사고 위험이 더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음주 후 안면홍조 증상이 없는 여성에 비해 음주 후 안면홍조 증상이 있는 여성은 우울감 위험은 1.3배, 자살사고 위험은 2.1배 높았습니다.

음주는 중추신경계를 억제하고 세로토닌 분비를 감소시켜 우울감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아세트알데하이드의 쌓임으로 인해 신경전달물질의 기능이 방해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음주 후 안면홍조 증상이 나타나는 여성은 대사증후군 발생 위험도 크게 증가하는데, 대사증후군은 고혈당, 혈중지질이상, 비만 등의 질환 위험 요인이 동시에 존재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술먹고 얼굴 빨개짐 증상 해결 방법은?

안면홍조를 경험하는 사람들은 몇 가지 조치를 통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 음주량 조절
    안면홍조 증상이 심한 경우, 술을 마시는 양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음주량을 조절함으로써 아세트알데하이드의 쌓임을 줄일 수 있습니다.
  • 혈액순환 개선
    안면홍조는 혈액 순환의 결과로 나타나기 때문에,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일상적인 운동이나 규칙적인 스트레칭,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피부 보호
    술을 마시고 나서 피부에 적절한 보습 크림을 사용하거나 피부를 찬물로 식혀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음주 전 식사
    주 전에는 건강하고 영양가 있는 식사를 해서 술이 빨리 흡수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술을 마신 후 얼굴이 빨개지는 현상은 ALDH2 효소 결핍으로 인해 아세트알데하이드가 체내에 쌓임으로써 발생합니다.

이러한 안면홍조 증상을 경험하는 여성은 우울증과 자살사고 위험이 높아지는 등 음주의 위험성이 증가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음주량을 조절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방법을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피부 보호와 음주 전 식사 등의 조치를 통해 안면홍조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술을 마시는 모든 사람들은 음주의 영향과 관련된 위험성을 인식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