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고기와 대장암 연관성

by 건강기자단

붉은 고기와 대장암과의 관련성은 수많은 연구에서 주제로 다루어져 왔습니다. 여러 연구에서는 꾸준한 붉은 고기의 섭취가 대장암의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결과가 도출되었습니다.

붉은고기와 대장암

여러 연구 결과에서는 꾸준한 붉은 고기의 섭취가 대장암의 발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음을 나타냈습니다. 특히, 가공된 고기(예: 햄, 소시지)의 섭취는 대장암 위험과 더욱 밀접한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주요 원인 중 하나로는 붉은 고기를 조리할 때 발생하는 특정 화학물질이나, 고기 내의 헴 철이 체내에서 생성하는 화학 반응이 제기되었습니다.

그러나, 붉은 고기만이 대장암의 유일한 원인은 아닙니다. 생활 습관, 유전, 환경 요인 등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대장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어떤 성분이 문제가 되는걸까?

붉은 고기를 조리할 때 발생하는 특정 화학물질 중 대장암과의 관련성이 제기된 주요 물질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문 화학용어이므로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1. Heterocyclic amines, HCAs: 고기가 고온에서 구워지거나 볶아질 때 생성됩니다. 이러한 물질은 실험실 동물에서 암을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Polycyclic aromatic hydrocarbons, PAHs: 고기가 직접 불 위에서 구워질 때나 연기 속에 노출될 때 생성됩니다. 이 물질도 암 유발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3. (N-nitroso compounds, NOCs: 대부분의 가공 고기에는 방부를 위해 니트릿이나 니트레이트가 첨가되며, 이들은 위장에서 N-니트로소 화합물로 변할 수 있습니다. NOCs는 암 유발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화학물질들은 대장암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지만, 개인의 전반적인 식습관, 생활 방식, 유전적 요인 등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암 발병 위험을 결정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삶거나 쪄먹는 것은 괜찮을까

삶거나 쪄먹는 방식은 고온에서 구워먹는 방식에 비해 HCAs, PAHs와 같은 암 유발 물질의 생성이 적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화학물질의 생성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리 방법으로는 더 안전한 편입니다.

그러나, 삶거나 쪄먹는 방식에도 여전히 가공 고기의 경우 NOCs와 같은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공 고기의 섭취를 줄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요약하면, 삶거나 쪄먹는 방식은 구이거나 볶는 방식보다는 암 유발 물질의 생성이 적어 더 안전하다고 볼 수 있지만, 가공 고기의 섭취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다양하고 균형 잡힌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