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마시면, 심혈관 질환 사망률 24% 낮아진다

by 건강연구원

커피 마시면, 심혈관 질환 사망률 24% 낮아진다

커피 마시면, 심혈관 질환 사망률 24% 낮아진다

커피는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음료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카페인이 심혈관 질환과 관련이 있다는 연구 결과들이 있어, 커피 섭취에 대한 우려도 많았습니다.

그러나, 최근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적절한 양의 커피 섭취는 오히려 심혈관 질환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커피와 심혈관 질환 예방 효과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심혈관 질환이란?

커피 마시면, 심혈관 질환 사망률 24% 낮아진다

심혈관 질환은 심장과 혈관에 발생하는 다양한 질환을 말합니다.

심장 질환에는 심근경색, 심부전, 심방세동 등이 있으며, 혈관 질환에는 동맥경화, 혈전증, 고혈압 등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질환들은 심장과 혈관의 기능을 저하시키고, 만약 심각하다면 생명에 지장을 줄 수도 있습니다.

그 중 부정맥은 심장의 전기적인 활동이 불규칙하게 일어나는 상태를 말합니다.

정상적인 심장은 일정한 패턴으로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면서 혈액을 순환시키지만, 부정맥에서는 심장이 불규칙한 패턴으로 수축하고 이완하며 혈액순환이 강제로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불규칙한 심장박동은 혈압강하, 협심증, 심장마비 등의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커피가 부정맥 등 심혈관 질환에 미치는 영향

커피 마시면, 심혈관 질환 사망률 24% 낮아진다

과거에는 커피 섭취가 이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높인다는 이야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최근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적절한 양의 커피 섭취는 오히려 심혈관 질환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하는데요.

최근 호주 베이커 심장당뇨병 연구소에서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적절한 양의 커피 섭취가 오히려 심혈관 질환 발생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커피 섭취와 심혈관 질환 예방에 대한 연구

호주 베이커 심장당뇨병 연구소에서 진행한 연구에서는 38만 2535명을 대상으로 다양한 종류의 커피 섭취와 부정맥 등 심혈관 질환의 관련성을 분석했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 적절한 양의 커피 섭취는 부정맥과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을 최대 24%까지 낮출 수 있다는 것이 나왔습니다.

또한, 이 연구에서는 인스턴트 커피나 분쇄 커피를 하루 1~5잔 마시면 부정맥, 심혈관 질환, 관상동맥 질환, 심부전, 뇌졸중 등의 위험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적절한 양의 커피 섭취가 심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적일 수 있었는데요.

인스턴트 커피나 분쇄 커피 여부 상관 없이 커피를 섭취하는 것이 좋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 밖의 커피가 가진 효능

항산화 효과

커피에는 항산화 물질인 카페인산, 퀴닌산, 카페인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물질들은 체내의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고, 염증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질병 예방

또한, 커피 섭취는 당뇨병, 파킨슨병, 간암, 대장암 등의 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특히, 당뇨병 예방에 대한 효과는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 및 카페인산과 같은 물질이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인슐린 감수성을 증가시키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피로 회복

커피는 흔히 피로 회복, 집중력 향상, 운동 성능 개선 등의 효과로 인해 많은 운동 선수들이 섭취합니다.

우울증 예방

또한, 커피 섭취는 우울증 예방에도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커피는 뇌 내에서 분비되는 도파민의 양을 증가시켜 기분을 좋게 만들고, 우울증 예방에도 효과적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뇌혈관 질환 예방

커피 섭취는 뇌혈관 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뇌혈관 질환 예방을 위해서는 고혈압 예방이 필수적인데, 커피 섭취는 혈압 상승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간 질환 예방

또한, 커피 섭취는 간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일부 연구 결과에 따르면 커피 섭취는 간 섬유화, 간경변증, 간암 등의 간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커피는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음료 중 하나이며, 최근에는 건강에 대한 영향도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습니다.

적절한 양의 커피 섭취가 부정맥, 심혈관 질환 등의 예방에 효과적일 수 있고, 또한 항산화 효과를 비롯해 다양한 건강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건강 상태나 커피의 섭취 양, 방법 등에 따라 결과는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양과 방법으로 커피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건강한 생활을 위해서는 올바른 정보와 함께 적절한 양과 방법으로 커피를 섭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의식적인 커피 생활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