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지가 생기는 이유

by 건강기자단

보호기능

1. 물리적 방어

  • 이물질 차단: 귀지는 귀의 외부 캐널을 코팅하며, 먼지, 작은 곤충, 그리고 기타 이물질이 중이나 내이로 들어가는 것을 방지합니다. 이 물질이 귀 안쪽에 들어가는 것을 막음으로써, 감염과 손상의 위험을 줄입니다.

2. 화학적 방어

  • 항균 및 항진균 특성: 귀지는 자연적으로 항균 및 항진균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귀를 감염으로부터 보호합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귀 내부의 환경이 박테리아나 곰팡이의 성장에 적합하지 않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3. 산성 환경 유지

  • pH 균형: 귀지는 귀의 pH를 산성 쪽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 산성 환경은 대부분의 박테리아와 곰팡이의 성장을 억제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귀지는 귀 내부를 감염으로부터 보호하는 자연스러운 장벽 역할을 합니다.

습도조절

1. 습도 유지

귀지는 귀의 외이도(외부 귀 캐널) 내부의 습도를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귀지가 생성되는 과정에서 분비되는 기름진 성분은 귀의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하며, 이는 귀 내부의 적절한 수분 수준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건조 방지

귀 내부가 너무 건조해지면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피부가 갈라지거나 가려움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상태는 귀 내부의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비인후과 전문의의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귀지는 이러한 건조함을 방지함으로써 귀 내부 피부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귀지의 이러한 보호 기능은 귀가 자극이나 감염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도록 해주며, 귀의 건강한 환경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귀지를 완전히 없애려는 시도는 오히려 귀의 자연적인 보호 메커니즘을 해칠 수 있으므로, 귀지 관리는 신중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귀지가 없으면 일어나는 일들

    귀지가 전혀 없는 상황은 드물지만, 귀지가 없거나 극히 적은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귀 감염의 증가: 귀지는 자연적인 항균 특성을 가지고 있어 외부로부터의 감염을 막아줍니다. 귀지가 없으면 귀가 먼지, 박테리아, 바이러스와 같은 외부 침입자로부터 보호받지 못해 감염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2. 외이도의 건조: 귀지는 귀 내부를 촉촉하게 유지하는 역할도 합니다. 귀지가 부족하면 외이도가 건조해져 가려움증이나 피부 갈라짐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이물감 증가: 귀지는 외부 이물질이 귀 안쪽으로 들어가는 것을 방지합니다. 귀지가 없을 경우 먼지나 작은 이물질이 쉽게 귀 안쪽으로 들어가 이물감을 유발하거나 추가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4. 청각 문제: 귀지가 있으면 소리의 진동을 일정 부분 흡수하거나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극단적으로 귀지가 없는 경우, 이로 인해 소리가 귀에 직접적으로 도달해 청각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이는 소리에 대한 민감도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귀지는 여러 면에서 귀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귀지를 과도하게 제거하려는 시도는 오히려 귀의 자연적인 보호 기능을 약화시켜 위에 언급한 문제들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