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식증 증상, 생각보다 단순한 원인

by 건강기자단
폭식증
혹시 폭식하는 일이 빈번한가요?

폭식증은 심각한 식사 장애로, 개인이 과도한 양의 음식을 짧은 시간 동안 섭취하는 것을 통제할 수 없는 상황을 특징으로 합니다. 이 문제는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결과를 수반하는 괴로운 식사 패턴이 습관적으로 지속되게 됩니다. 장애의 복잡한 본질과 심각성으로 인해 이해와 인식이 중요합니다.

폭식증 대표적인 증상

폭식증의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통제 불능의 식사: 폭식증을 가진 사람들은 자신의 식사 양이나 속도를 통제할 수 없다고 느낍니다. 그들은 감당할 수 없을 만큼 많은 양의 음식을 먹는 경향이 있습니다.
  2. 비밀스러운 행동: 폭식증 환자들은 자주 혼자서 먹거나 자신의 식사 습관을 숨기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비밀리에 음식을 저장하거나 음식을 도난할 수도 있다는 생각이 팽배합니다.
  3. 자아 비하: 폭식증 환자들은 자주 몸매, 몸무게, 외모에 대해 비난적인 태도를 보입니다. 그들은 이러한 생각과 감정이 스트레스를 증가시키고 더 많은 폭식을 촉진시키는 악순환에 빠질 수 있습니다.
  4. 정서적 불안정성: 폭식증 환자들은 일반적으로 심각한 스트레스, 우울증, 불안, 분노 등의 강한 감정을 경험합니다. 이들은 종종 식사를 통해 이러한 감정을 조절하려고 시도하며, 이는 종종 폭식으로 이어집니다.
  5. 물리적인 변화: 폭식은 체중 변동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폭식증 환자가 비만인 것은 아니며, 체중은 정상 범위에서 크게 변동할 수 있습니다.

폭식증 발생하는 이유

  1. 심리적 요인: 스트레스, 불안, 우울증 및 자기 존중감 부족과 같은 심리적 문제가 폭식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완벽주의와 자기 통제력 부족도 연관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생물학적 요인: 일부 연구에서는 유전자, 뇌 화학 물질의 불균형 및 호르몬 레벨과 같은 생물학적 요인이 폭식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증거를 발견했습니다.
  3. 사회적 요인: 문화적이거나 사회적인 압박이 폭식증 발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상적인” 몸매에 대한 미디어의 강조는 식사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족, 친구, 동료들 사이에서 비난적인 음식 및 체형에 대한 의견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4. 개인 및 가족력: 식사 장애, 비만, 우울증 및 알코올 중독과 같은 개인이나 가족의 건강 이력이 폭식증 발병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5. 외부 스트레스 요인: 개인적인 스트레스, 트라우마, 큰 변화 등도 폭식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약으로 치료가 될까?

폭식증은 종종 복합적인 치료 접근 방식이 필요한 복잡한 장애입니다. 치료는 대개 심리치료와 행동 치료, 그리고 경우에 따라서는 약물 치료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치료 방법들은 종종 함께 사용되어 효과를 극대화합니다.

약물 치료의 경우, 일부 항우울제나 항불안제, 심리적 감정상태를 조절하는 다른 약물들이 폭식증 환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약물들은 폭식증과 함께 우울증이나 불안장애와 같은 다른 정신건강 문제가 동반하는 경우에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약물만으로는 폭식증을 완전히 치료하기 어렵습니다. 약물은 일반적으로 심리치료나 행동치료와 결합하여 사용되며, 폭식 행동을 감소시키고 환자의 생활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병원은 어디로 가야할까?

위에서 설명한 것 처럼 폭식증의 원인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원인규명부터 먼저 하고, 심리적인 문제인지 체질의 문제인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대부분 복합적으로 동반되기에 병원을 먼저 방문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1. 일반 의사: 일반적으로 첫 번째 접촉 포인트로, 신체적인 건강 문제를 평가하고 식사 장애에 대한 초기 진단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심리치료사/심리학자: 이들 전문가들은 개인, 그룹, 가족 치료를 제공하며, 심리적, 행동적 문제를 돕는 데 전문화되어 있습니다.
  3. 정신과 의사: 정신과 의사들은 약물 치료를 관리하고, 식사 장애와 관련된 다른 정신 건강 문제(우울증, 불안 등)를 돕는 데 전문화되어 있습니다.
  4. 식사 장애 클리닉/센터: 이러한 전문 클리닉은 식사 장애의 포괄적인 치료를 제공하며, 위에서 언급한 모든 서비스를 한 곳에서 받을 수 있도록 팀 방식으로 작업합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