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행성 관절염 치료는 될까?

by 건강기자단
관절염-엑스레이

나이가 들면 찾아오는 퇴행성 관절염은 예방이 가능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자기관리와도 직결되는 부분이기 때문이죠. 자기관리를 철저히 했더라도 관절에 무리를 해왔더라면 그렇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무엇일까?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염의 일종으로, 연골과 뼈 조직의 퇴행성 변화에 의해 발생하는 만성적인 관절 질환입니다. 일반적으로 노화에 따라 발생하는 질환으로, 특히 50세 이상의 연령층에서 더 빈번하게 나타나며 여성에서 더 많이 발생합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의 부분적 또는 전체적인 염증으로 인해 생기는 관절통, 관절가동범위의 제한, 관절부종 등의 증상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보통 근골격계 운동 시 증가됩니다.

병인의 진행과정에 따라 중등도와 심한 골관절염으로 나뉘며, 심한 경우 관절의 형태가 바뀌어 골관절의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관절 교체 수술 등의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 종류

퇴행성 관절염은 다양한 형태가 있지만, 대표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습니다.

  1. 골관절염(Osteoarthritis)
  2. 류마티스성 관절염(Rheumatoid arthritis)
  3. 결절성 관절염(Nodular osteoarthritis)
  4. 고관절염(Hip arthritis)
  5. 무릎관절염(Knee arthritis)
  6. 손목관절염(Wrist arthritis)
  7. 어깨관절염(Shoulder arthritis)
  8. 손가락 관절염(Finger arthritis) 등이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 치료법

  1. 약물치료: 퇴행성 관절염의 증상 완화를 위한 약물치료로는 진통제, 소염제, 조직 공격 억제제 등이 사용됩니다.
  2. 운동치료: 적절한 운동으로 근력 강화와 유연성 향상을 목적으로 합니다. 물리치료나 작은 움직임 연습, 요가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3. 수술치료: 퇴행성 관절염의 경우 보수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시키기도 합니다. 대표적으로는 관절경을 이용한 수술, 인공 관절 수술 등이 있습니다.
  4. 보조적인 치료: 스페셜 카운슬링, 심리치료 등의 보조적인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 치료의 성공률은 증상의 심각도, 환자의 개별적인 상황, 치료 방법 등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의료 전문가의 조언과 지속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퇴행성 관절염 예방법

  1. 체중 관리: 과체중이나 비만은 관절에 무리를 주어 퇴행성 관절염 발생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체중을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여 관절을 보호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근력강화 운동: 근력강화 운동은 관절 주위 근육을 강화하여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보호합니다. 관절을 부상으로부터 보호하고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3. 규칙적인 운동: 관절을 유연하게 하고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너무 과도한 운동은 오히려 관절에 더 큰 부담을 주므로 적절한 운동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올바른 자세 유지: 잘못된 자세는 관절에 부담을 주어 퇴행성 관절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장시간 앉아 있거나 서 있을 때는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여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합니다.
  5. 건강한 식습관: 비타민 C, D, E, 칼슘 등 관절 건강에 중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과도한 알코올과 담배는 관절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면역력을 약화시켜 퇴행성 관절염 발생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고 효과적인 스트레스 관리 방법을 찾아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