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 원인과 관리방법

by 건강기자단
탈모-의사

글쓴이도 탈모를 겪어본 사람입니다. 그래서 조금 더 조심스럽고, 도움이 될 수 있는 글로 전달하고 싶어요. 안타깝게도 탈모는 매우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질병입니다. 그러나 탈모가 모든 것이 아니며, 외모만으로 사람을 판단하는 것은 공정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탈모라는 것은 결국 원인은 대부분 정해져 있으며 관리방법이 더욱 더 중요하다는 사실입니다.

탈모 자가진단 테스트 해보기

탈모 원인, 무엇일까?

탈모는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원인은 유전적인 요인, 호르몬의 변화, 스트레스, 영양 부족, 약물 부작용 등이 있습니다.

우선, 유전적인 요인은 가장 대표적인 원인 중 하나입니다. 가족 중에 탈모 증상이 나타난 경우, 해당 가족 구성원들도 탈모 증상을 겪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호르몬의 변화도 탈모 발생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남성의 경우,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다른 호르몬과 상호작용하면서 탈모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역시 탈모 발생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스트레스 상황에서는 체내 호르몬 수치가 변화하면서 탈모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로 인해 자주 손발이 차가워지는 경우, 이 역시 탈모 발생과 연관이 있습니다.

영양 부족 역시 탈모 발생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영양 부족으로 인해 체내의 필수 영양소가 부족해지면, 이는 두피와 모발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하지만 현대인에게는 영양 부족은 약간 거리가 멀어질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약물 부작용도 탈모 발생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항암제, 항감염제, 항고혈압제 등의 약물은 탈모 발생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탈모 관리방법

탈모는 유전적인 영향 및 다른 원인들이 복합적이다 보니 피할방법이 없습니다. 하지만 관리방법은 매우매우 중요합니다. 제가 살아가는 루틴을 일기처럼 정리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제 탈모에 영향을 줄법한 내용들을 정리했었어요. 그 결과 저는 두피에 열이 무척 많았습니다. 또한, 피할 수 있는 것들도 그대로 받아들였습니다. (회식자리에서의 술 등등)

  • 적절한 샴푸 사용: 샴푸는 두피와 모발에 적합한 것을 선택해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피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너무 자극적인 성분이 들어간 샴푸를 사용하지 않고, 두피를 부드럽게 해주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탈모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적절한 휴식과 운동, 명상 등으로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일상생활에서 스트레스를 최소화해주는 것이 탈모 관리에 큰 도움이 됩니다. 저는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는 꼭 운동을 통해 풀어주려고 노력했습니다.
  • 영양소 섭취: 탈모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영양소 섭취가 중요합니다. 단백질, 아연, 비타민 등의 영양소는 두피와 모발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영양소가 부족한 경우, 보조제나 영양제를 복용할 수도 있습니다.
  • 두피 마사지: 두피 마사지는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모발에 영양소가 공급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뿐만 아니라, 마사지를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두피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스케일링을 통해 두피의 각질을 제거해주는 것도 모발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 생활습관 개선: 생활습관도 탈모 관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자기 전에 머리를 깨끗이 하고, 머리카락을 묶지 않거나 너무 긴 시간 동안 묶지 않는 등의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긴 시간동안 모발이 자극을 받거나 압박을 받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식습관도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자신의 루틴을 잘 기록해두고 살펴보세요.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