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용 자동차 보험 (개인, 법인, 임직원 전용 보험)

by 건강연구원
영업용 자동차 보험

업무용 자동차 보험

[TABS_R id=33159]

업무용 자동차 보험이란?

업무용 자동차 보험이란, 개인 및 법인 회사의 업무용 자동차를 대상으로 하는 보험입니다.

여기서 업무용 자동차란, 자가보유, 리스, 렌트와 관계없이 회사가 사업에 직접 사용하는 자동차를 말합니다.

운전자 범위가 해당 사업장의 임직원들만 보험이 적용이 된다는 특징이 있어 ‘임직원 전용 보험’ 이라고도 부릅니다.


제5조(보험 등의 가입 의무)
 ① 자동차보유자는 자동차의 운행으로 다른 사람이 사망하거나 부상한 경우에 피해자(피해자가 사망한 경우에는 손해배상을 받을 권리를 가진 자를 말한다. 이하 같다)에게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금액을 지급할 책임을 지는 책임보험이나 책임공제(이하 “책임보험등”이라 한다)에 가입하여야 한다.

제8조(운행의 금지) 의무보험에 가입되어 있지 아니한 자동차는 도로에서 운행하여서는 아니 된다. 다만, 제5조제4항에 따라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자동차는 운행할 수 있다.

자동차 손해배상보장법 제 5조 1항 및 제 8조에 따르면 책임 보험 등에 가입되지 않은 자동차는 모두 도로에서 운행할 수 없습니다.

자동차를 운전하기 위해서는 자동차 보험을 반드시 가입을 해야하지만, 사업에 사용되는 차량을 업무용 자동차 보험에 가입하는 이유는 부대비용 처리 및 세금 관련 이유 때문입니다.

업무용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지 않으면?

업무용 자동차보험(임직원 전용 보험)에 가입하지 않아도 자동차 보험에 가입이 되었다면 차량을 운전하는 데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차량 이용 대금(대여료, 리스료, 할부금 등)을 비용처리 해야할 때, 이용료의 50%만 경비 인정을 받게 된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즉, 같은 비용을 지불했지만 세금은 더 내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소득세 신고 시 절세가 어려워지겠지요.

이러한 이유로 사업에 사용되는 자동차들은 꼭 업무용 자동차 보험에 가입해주어야 합니다.

업무용 자동차 보험의 가입 대상

이전에는 법인에서 차를 이용하는 경우에만 업무용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면 되었고, 개인사업자 분들은 해당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개정이 되어 법인 사업자 뿐만 아니라 개인 사업자들도 가입을 해야하는데요.

정확한 가입대상은 아래 1번 혹은 2번에 해당하는 사업자 중에 업무용 승용차가 1대를 초과하는 경우입니다.

  1. 성실신고 확인대상사업자(직전 과세기간)
  2. 변호사, 심판변론인, 변리사, 법무사, 공인회계사, 세무사, 경영지도사, 기술지도사, 감정평가사, 손해사정인, 통관업, 기술사, 건축사, 도선사, 측량사, 공인노무사, 의사, 한의사, 약사, 한약사, 수의사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사람

여기에서 경차 및 9인승 이상 승용차나 승합차, 화물차는 업무용 승용차에 해당하지 않기 때문에 해당 특약을 가입하지 않아도 차량 관련 비용 처리가 가능합니다.

해당 사업장에서 업무용 승용차를 1대만 이용할 경우에도 업무용 자동차보험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참고로, 2022년 성실신고대상자 선정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 기준을 넘어서면 성실신고대상에 속하게 됩니다.

도매 및 소매업, 부동산매매업, 어업, 광업, 농업, 임업15억원
제조업, 건설업, 운수업 숙박 및 음식점업7억 5천만원
서비스업, 부동산 임대업, 전문직업5억

업무용 자동차 가입 시 경비 처리

업무용 자동차 보험에 가입하지 않으면, 가입 대상 차량 경비의 50%만 인정된다고 이전에 언급을 드렸습니다.

반면, 업무 전용 자동차 보험에 가입을 하면 가입 대상 차량 경비가 100% 인정이 됩니다.

참고로, 차량 경비가 1,50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운행일지 작성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업무용 자동차 보험에 일부 가입하게 되면 어떻게 경비가 인정이 될까요?

이러한 경우, 가입일 수 비율만큼 경비가 인정이 됩니다.

업무용 자동차 보험 비교 (법인)

캐롯 퍼마일 업무용 자동차 보험

캐롯 퍼마일 자동차 보험은 이름 그대로 매월 주행한 거리로 보험료가 츨정되는 방식의 보험입니다.

기본료 + 월 주행거리 만큼 정산되어 매월 후불로 납입하는 월 정산형, 혹은 최초 가입시 1년 치 보험료를 한번에 납입하고 1년 뒤 정산 시점에 실제 주행한 거리에 따라 환급받는 연납 후 정산형 중 선택이 가능합니다.

보험 약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캐롯 퍼마일 업무용 자동 보험료 계산하기

현대해상 다이렉트 업무용 자동차 보험

현대해상 다이렉트 인터넷 가입 시, 자사 오프라인 대비 평균 16.3% 저렴한 보험료로 가입 가능하다고 합니다.

참고로 3년 이상 무사고 시 평균 12.4% 할인, 커넥티드카 할인 특약 시 7.11% 할인, 차선이탈 경고장치 할인 특약 시 5% 할인, 블랙박스 장착 특약 시 3% 할인이 추가로 가능합니다.

여러 대의 법인 자동차도 한 번에 쉽고 편리하게 인터넷으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현대해상 다이렉트 보험료 계산하기

메리츠 다이렉트 업무용 자동차 보험

인터넷으로 평균 16.2% 저렴한 보험료로 가입 가능하다고 합니다.

참고로 21대 이상 가입 시 29% 추가 할인이 가능하며, 61대 이상 가입 시 24% 추가할인이 적용됩니다.

이러한 다수계약 특별요율 할인은 보험 종료일을 일치시키면 적용됩니다.

자동차가 여러 대여도 보험료를 한 번에 계산이 가능하며, 계산 또는 가입한 정도를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엑셀 파일로 리스트를 제공합니다.

메리츠 다이렉트 보험료 계산하기

삼성화재 다이렉트 업무용 자동차 보험

삼성화재 다이렉트 인터넷으로 직접 가입하는 경우, 자사 오프라인 상품 가입 대비 평균 19.6% 저렴한 보험료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인터넷으로 직접 설계 및 가입을 하면 판매 수수료 까지도 절약이 가능합니다.

50대, 100대의 자동차도 한 번에 계산 및 가입이 가능하며 PC와 모바딜로 계산, 가입 및 계약 변경까지 편리하게 진행 가능합니다.

약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삼성화재 다이렉트 보험료 계산하기

KB 손해보험 다이렉트 업무용 자동차 보험

인터넷 직접 가입 상품으로, 자사 오프라인 대비 평균 17.3% 저렴한 보험료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보유 차량이 많은 법인이라면 여러 대 계산으로 쉽게 계산하고 한 번에 가입을 할 수가 있고, 다양한 상황에 따른 특약으로 맞춤 설계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임직원만 운전하는 차량이라면 운전자 정보에서 임직원 운전 한정 특약을 선택하면 보험료가 할인됩니다. 임직원 운전 한정 특약 가입 시 세제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 약관은 아래와 같습니다.

KB 손해보험 다이렉트 보험료 계산하기

DB 손해보험 다이렉트 업무용 자동차 보험

DB 손해보험 다이렉트 인터넷으로 직접 가입하는 경우, 자사 오프라인 상품 가입 대비 평균 17.2% 저렴한 보험료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DB 손해보험 다이렉트 보험료 계산하기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