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건조증 원인 및 치료 방법 알아보기

by 건강연구원

안구건조증 원인 및 치료 방법 알아보기

안구건조증은 눈의 눈물 분비량이 감소하거나, 눈물의 증발이 지나치게 빠른 경우에 발생하는 눈의 건조함을 나타내는 질환입니다.

이로 인해 눈이 건조해지고 통증, 따가움, 이물감, 가려움증 등 다양한 불편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은 다양한 원인과 치료 방법을 가지고 있으며,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안구건조증이란?

안구건조증 원인 및 치료 방법 알아보기

안구건조증은 눈의 눈물 분비량이 감소하거나, 눈물의 증발이 지나치게 빠른 경우에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이로 인해 눈의 표면이 건조해지고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주요 원인으로는 노화, 동반 질환, 눈물샘 손상, 각막의 예민성 감소, 과도한 눈물의 증발, 눈꺼풀 문제, 만성결막염, 여성호르몬 감소 등이 있습니다.

안구건조증 원인

안구건조증의 주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눈물 분비량 감소
    눈물샘이 충분한 눈물을 생성하지 못하거나, 생성된 눈물의 분비량이 감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노화, 눈물샘의 손상, 눈물샘 기능 이상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눈물의 증발 증가
    눈물은 눈의 표면에 분비되고 이완되어 증발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그러나 눈물의 증발이 지나치게 빠르게 일어나면 안구건조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눈물의 증발을 촉진시키는 요인으로는 건조한 환경, 공기 흐름, 긴 시간동안 화면을 보는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눈의 표면 이상
    각막이나 결막의 이상으로 인해 안구건조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각막과 결막은 눈물의 보호를 받고, 눈의 표면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각막 이상이나 결막염과 같은 염증이 발생하면 안구건조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외부 요인
    안구건조증은 외부 요인에 의해도 악화될 수 있습니다.
    공기가 건조하거나 바람이 강한 환경, 연기, 화학 물질 등은 안구건조증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5. 약물 부작용
    일부 약물은 눈의 눈물 분비를 감소시키는 부작용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약물로는 항히스타민제, 진통제, 항우울제, 항고혈압제, 진해거담제 등이 있습니다.

위의 원인들은 안구건조증의 주요한 원인들이지만, 다른 요인들도 개인의 상황에 따라서 안구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만약 안구건조증 증상이 지속되거나 심각하다면 안과 전문의를 방문하여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안구건조증 증상

안구건조증은 다양한 증상을 보일 수 있는데요. 주요 증상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눈이 건조하고 따갑고, 습기가 부족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2. 눈이 따가워서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눈이 가려워서 긁고 싶은 욕구가 생길 수 있습니다.
  4. 눈의 표면이 촉촉한 느낌이 없고, 마치 눈에 기름이 바르거나 모래가 든 듯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5. 눈이 금방 피로해지고 피로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6. 눈이 마른 느낌이 들어 텅 빈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7. 안구건조증으로 인해 시야가 흐려질 수 있습니다.
  8. 눈이 붉게 변하거나 혈관이 확장된 상태일 수 있습니다.
  9. 눈이 자극을 받고 따끔거리거나 불편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은 사람마다 증상의 정도와 빈도가 다를 수 있습니다.

증상이 지속되거나 심각하다면 안과 전문의를 찾아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안구건조증 진단 및 검사 방법

안구건조증을 진단하고 검사하기 위해 안과 전문의는 다양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로 다음과 같은 절차와 검사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1. 증상 평가
    의사는 눈의 증상을 자세히 평가합니다. 환자의 증상을 듣고 눈의 건조함, 가려움, 따끔거림 등의 증상을 파악합니다.
  2. 안구 검사
    안과 전문의는 형태적인 변화나 문제를 확인하기 위해 눈을 조사합니다. 이를 위해 현미경을 사용하여 눈의 표면, 눈꺼풀, 눈물샘 등을 조사합니다.
  3. 눈물 양 검사
    안구건조증의 일부는 눈물의 양이 부족한 것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눈물의 양을 측정하는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4. 눈의 표면 상태 평가
    눈의 표면 상태를 평가하기 위해 플루오레신 염색 검사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이 검사는 눈의 표면 손상이나 이상을 확인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5. 눈물 안정성 검사
    눈물의 안정성을 확인하기 위해 희석 눈물 안정성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눈물이 빠르게 증발하는지, 안정적으로 유지되는지 등을 알 수 있습니다.
  6. 눈꺼풀 기능 검사
    안구건조증은 때로는 눈꺼풀의 이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눈꺼풀의 기능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7. 추가적인 검사
    필요에 따라 특정 검사가 추가로 실시될 수 있습니다. 이는 의사의 판단에 따라 결정되며, 각각의 환자에게 맞는 검사가 선택될 것입니다.

안과 전문의는 이러한 검사 결과를 종합하여 안구건조증을 정확히 진단하고 적절한 치료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과 검사는 개인적인 상황에 맞는 치료 전략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안구건조증 치료 방법

안구건조증의 치료 방법은 증상의 심각성과 원인에 따라 다양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치료 접근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안구건조증 원인 및 치료 방법 알아보기
  1. 인공눈물 사용하기
    인공눈물은 안구건조증의 가장 일반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안구에 인공눈물을 주기적으로 점眼하여 눈의 적절한 가습을 도와주고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다양한 유형과 농도의 인공눈물이 있으며, 의사의 지도에 따라 적합한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2. 안구 보호하기
    안구를 보호하기 위해 일상적인 습관을 변경하거나 개선할 수 있습니다.
    환경적인 요소에 주의하여 건조한 공기나 바람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고, 장시간의 컴퓨터 작업이나 스마트폰 사용 시 휴식을 적절히 취하도록 합니다.
  3. 염증을 줄이는 약물 사용하기
    안구건조증은 눈의 염증과 관련이 있을 수 있으므로, 염증을 줄이는 약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나 면역억제제와 같은 처방전 약물은 심한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4. 눈썹 또는 눈꺼풀 마사지하기
    눈썹이나 눈꺼풀을 부드럽게 마사지하는 것은 눈의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눈의 수분 공급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의사의 안내에 따라 적절한 마사지 기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5. 추가적인 치료 옵션 고려하기
    치료 반응이 부족하거나 특정 원인에 의한 안구건조증의 경우, 추가적인 치료 옵션이 고려될 수 있습니다.
    이에는 눈꺼풀 플러그 삽입, 콘텍트 렌즈 사용, 눈의 점막이나 눈꺼풀 주위에 특수한 치료제를 사용하는 것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옵션은 전문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결정되어야 합니다.

안구건조증의 치료는 개인의 증상과 원인에 따라 다르며, 종합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안과 전문의와 상담하여 적합한 치료 계획을 수립하고, 꾸준한 관리와 조언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구건조증은 눈이 건조하고 불편한 증상을 유발하는 상태로,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진단은 의사의 진찰과 검사를 통해 이루어지며, 치료 방법은 개인의 증상과 원인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의 치료에는 인공눈물의 사용, 안구 보호, 염증을 줄이는 약물 등이 포함됩니다. 눈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꾸준한 관리와 의사의 조언을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구건조증은 일상 생활에 불편을 줄 수 있는 상태이지만,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통해 증상을 완화하고 눈의 편안함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의사와 상담하여 치료 계획을 세우고 꾸준한 관리를 통해 안구건조증에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